'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 등 제기
김태우 전 수사관, 내일 검찰 고발인 조사…한 달 만에 보충조사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과 이른바 '환경부 블랙리스트 문건' 의혹 등을 제기한 김태우 전 수사관이 고발인 조사를 받기 위해 4일 검찰에 출석한다.

김 전 수사관의 변호인인 이동찬 변호사는 3일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김 전 수사관이) 4일 오후 1시 서울동부지검에 참고인 또는 고발인 보충조사에 출석한다"고 밝혔다.

김 전 수사관이 제기한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 것은 지난달 8일 이후 한 달 만이다.

김 전 수사관은 청와대 특감반이 여권 주요 인사 비위 첩보를 보고받고도 이를 묵살하는 등 비위를 저질렀으며, 이인걸 전 특감반장이 김경수 경남지사 수사 상황을 알아보라고 특감반원들에게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김 전 수사관은 청와대 민정수석실 직원들이 출장비를 횡령했다고도 주장했다.

김 전 수사관은 청와대 박형철 반부패비서관과 이 전 특감반장을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조국 민정수석과 박 비서관, 이 전 특감반장을 국고손실, 직권남용, 직무유기 혐의로 고발했다.

이 밖에도 김 전 수사관은 특감반에서 근무하던 지난해 1월 자신이 환경부 감사담당관실에서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동향을 파악해서 보고했다고 주장했고, 이에 자유한국당이 김은경 전 장관 등 관계자들을 고발해 수사가 진행 중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