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하나 의혹/사진=황하나 인스타그램 캡처
황하나 의혹/사진=황하나 인스타그램 캡처
황하나가 마약을 투약한 혐의를 받고도 경찰 조사도 이뤄지지 않았다는 보도가 나온 가운데 탈세와 유기견 후원금 횡령 등의 의혹도 함께 불거지고 있다.

황하나는 JYJ 멤버 박유천의 전 여자친구이자 남양유업 창업주의 외손녀로 알려진 인물이다. 럭셔리 블로그로 유명세를 얻었고, 이후 인스타그램을 통해 화장품, 간장게장, 과일즙 등을 홍보하고 판매 페이지 접속을 유도했다. 또한 반려견을 공개하면서 유기견 후원을 독려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해당 쇼핑몰은 황하나의 아버지가 대표자로 등록된 곳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황하나가 직접 써보고 추천한다고 하지만, 써보지도 않고 제품을 추천한다"는 의혹도 불거졌다. 지난해 10월 19일엔 황하나가 직접 한 네티즌의 SNS 대화 내용 캡처를 공개하면서 "저는 이런짓 안한다"고 공개적으로 해명하기도 했다.
/사진=황하나 인스타그램 캡처
/사진=황하나 인스타그램 캡처
해당 이미지에는 "황하나 기초(화장품) 어제 받아간 거래요. 써보지도 않고 바로 날짜 잡은 거라는데, 조심하세요. 탈세하려고 사업자도 없이 하는 거라고"라는 내용이 적혀 있다.

당시 황하나는 "전 누구보다 까다롭다"며 "제가 다니는 곳들, 제가 쓰는 모든 제품들은 왜 다 좋겠냐. 모두가 한 번 써보시면 계속 쓰고, 오히려 저에게 감사하다고 하시겠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이런 이상한 메시지 받으시고 보내주신 분들 감사하다. 하나하나 다 모으고 있긴 한데 별로 신경안쓴다"고 받아쳤다. 실제로 해당 쇼핑몰은 사업자등록이 된 곳이었다.
황하나 유기견 후원 의혹/사진=쇼핑몰 게시판 캡처
황하나 유기견 후원 의혹/사진=쇼핑몰 게시판 캡처
이후 유기견 후원백 판매와 관련해 "제대로 후원된 것이 맞냐"는 의혹도 불거졌다. 해당 가방은 원가 4만5000원, 할인가 3만9000원으로 판매됐다. 해당 소개 페이지에는 황하나가 아버지 황 대표에게 보낸 것으로 보이는 카카오톡 메시지 캡처 화면도 올라가 있었다. 메시지에는 "아빠, 새해니까 우리 좋은 일로 시작하자. 페이지 작업 열심히 해줘? 후원으로 시작하면 다 복받을겨"라고 써 있었다.

'유기견 후원백'이란 타이틀로 판매됐지만, 정작 어디에 얼마나 후원되는지 알려지지 않았고, 이후 문의글이 이어졌다. 결국 황하나가 자신의 SNS를 통해 한 동물보호소에 100만 원을 입금한 내역을 공개했다. 업체 측은 "생각보다 판매가 저조해 황하나 씨가 돈을 더해서 후원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 네티즌은 "구매확정 갯수만 163개로 나오는데, 그것만 계산해도 647만 원인데, 하나 씨가 거기에 더 보태서 낸 돈이 1000만 원도 아니고 0하나 빠진 100만 원이면 나머지 차액은 어디에 쓰인 거냐"고 문의했다. 이에 업체 측은 "제품 원가와 포털 수수료, 세금 등을 제외한 수익 중 일부를 후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황하나 의혹/사진=황하나 인스타그램 캡처
황하나 의혹/사진=황하나 인스타그램 캡처
한편 황하나는 1일, 2011년 마약류 관리에 의한 법률 위반으로 기소유예 처분을 전력이 있다는 점, 지난 1월 대학생 조모 씨가 필로폰 투약 및 매수, 매도 혐의로 징역 2년6개월에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고, 판결문에 황하나 씨 이름이 8번이나 등장하지만 처벌은 물론 조사도 받지 않았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일각에서는 황하나가 남양유업 창업주의 외손녀라는 점에서 "재벌가 봐주기 수사가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