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실련 "'투기 의혹' 진영 장관 후보자도 지명 철회해야"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후보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놓고 시민단체가 청와대에 지명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1일 성명을 내고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청와대 인사시스템과 참모들의 안일한 부동산 투기 인식을 강력히 경고하며 진영 후보자 지명철회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진영 후보자는 아파트 2채, 오피스텔 1채, 상가 3채 등 총 75억원의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으며, 대치동 동부센트레빌은 17년간 보유하며 한 번도 거주하지 않았다.

용산 재개발지역 부동산을 거래하면서는 16억 원의 시세차익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부동산 투기로 불로소득을 챙기고 자산을 불려온 후보자가 재산세 등 지방세 정책을 공평하게 바로잡을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경실련은 "청와대는 최정호·조동호 후보자 낙마 후 '추가 지명철회는 없다'고 밝히며 진영 후보자 등에 대한 임명 강행의 뜻을 내비쳤는데, 부적격 논란이 제기된 이들의 장관직 수행이 문제가 없다는 판단은 국민의 분노와 눈높이를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대통령은 즉각 지명을 철회하고 인사 참모들에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면서 "인사실명제 등의 고위공직자 인사시스템 개혁에도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