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열·기침·인후통 생기면 진료…손씻기·기침예절 준수해야"
인플루엔자 다시 강세…"아동·청소년 의심환자 급증"
최근 아동·청소년을 중심으로 인플루엔자(독감) 환자가 증가하고 있어 보건당국이 학교와 보육시설, 요양원 등에서 인플루엔자 감염예방 수칙을 준수해달라고 당부했다.

25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병원을 통해 집계되는 인플루엔자 의사환자(의심환자)는 지난겨울 유행하다 올해 들어 감소했으나, 2월 하순부터 소폭 증가했다.

외래환자 1천명당 의사환자는 올해 9주(2월24일∼3월2일) 8.3명, 10주(3월3일∼9일) 9.1명, 11주(3월10일∼16일) 12.1명으로 증가했다.

특히 아동·청소년 의사환자가 많아 7∼12세의 경우 외래환자 1천명당 의사환자가 이달 중순 30.9명을 기록했다.
인플루엔자 다시 강세…"아동·청소년 의심환자 급증"
질병관리본부는 38도 이상의 발열과 기침 또는 인후통 등 인플루엔자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초기에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동·청소년이 인플루엔자에 걸렸을 경우, 집단 내 전파를 예방하기 위해 증상발생일로부터 5일이 지나고 해열제 없이 체온이 회복된 이후 48시간까지는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학원 등에 등교를 하지 말아야 한다.

노인요양시설 등 고위험군이 집단 생활하는 시설에서는 직원과 입소자에게 예방접종을 하고, 입소자의 인플루엔자 증상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

또 호흡기 증상이 있는 방문객의 방문을 제한하고 증상자는 분리해 생활하도록 해야 한다.

'독감'으로도 불리는 인플루엔자는 일반적인 감기와 다르다.

고열, 오한, 두통, 근육통과 더불어 기침, 인후통 등의 호흡기 증상이 함께 나타난다.

감염 예방을 위해서는 손을 자주 씻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손수건, 휴지, 옷깃 등으로 입을 가리는 기침 예절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 발열·호흡기 증상이 나타날 때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유행 기간에는 되도록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인플루엔자 다시 강세…"아동·청소년 의심환자 급증"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