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의 친형 고 이재선씨가 강제 입원사건이 발생한 2012년 보다 훨씬 전인 2002년 이미 조증약을 복용했다는 녹취록이 공개됐다. 이 씨가 강제 입원 사건 전에 정신병을 앓고 있었다는 이 지사측의 주장에 힘을 실어주는 내용이다.

18일 수원지법 성남지원 제1형사부(부장판사 최창훈) 심리로 열린 이 전지사에 대한 공판에선 고 이재선씨와 가정의학과 전문의 백모씨의 전화통화 녹취록이 공개됐다. 녹취록에는 이씨가 백씨에게 “백 선생님이 뭔가 약을 줬는데 내가 ‘이게 뭐냐’고 그랬더니 ‘조증약이다’…”라며 “99년이야 정확히”라고 말하는 내용이 녹음돼 있다. 이어 “내가 한 번인가 그거… 마누라(박인복씨)가 하도 그러니까 먹고 버린 적이 있거든”이라고 말한다.

앞서 지난 11일 열린 공판에서 고 이재선씨의 부인인 박인복씨는 “1999년으로 기억하는데 남편의 지인인 의사(백씨) 부부와 식사를 했고, 이 의사가 ‘잠자는 약’이라며 하얀 봉지를 남편에게 건넸는데 남편이 집에 와 하나 먹은 뒤 ‘효과 없네’라며 쓰레기통에 버린 기억이 있다”며 “의사가 조증약이라고 하지 않았다”고 녹취록과 배치되는 증언을 했다.

결국 녹취록대로라면 친형 이씨는 처방받은 약을‘'조증약’으로 인식하고 있었던 반면, 이씨의 부인 박인복씨는 ‘잠자는 약’ 정도로 파악했다는 것이어서 재판부가 최종적으로 어떤 판단을 하게 될지 주목된다. 이 지사의 변호인은 “검찰이 디지털포렌식을 하면서 (녹취파일처럼) 안 준 파일이 많다”며 “민감한 부분이 있을 듯한데 파일 제출을 신청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공판에는 이 지사의 동생인 이재문씨가 이 지사 측 증인으로 출석했다.그는 “(2012년 사건 이전인)2000년부터 셋째형(이재선씨)의 조울병을 확산했다”며 “셋째형과 형수(박인복씨)가 진단을 거부, 2012년 4월 가족회의를 열어 성남시정신건강센터를 통한 강제진단을 결정하고 어머니와 형제·자매들이 센터에 정신감정을 의뢰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 지사가 친형 이재선씨를 정신병원에 강제입원시키기 위해 분당보건소장을 시켜 보건소 관할인 성남시정신건강센터의 센터장 장모씨에게 조울병 평가문건을 작성토록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성남=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