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참사 진상규명위원회는 18일 오전 경기도 과천 법무부 검찰 과거사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달 말 종료를 앞둔 검찰 과거사위원회 조사기한을 연장하고 용산참사를 철저히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용산참사 진상규명위 "검찰 과거사위 조사기한 연장" 촉구
이들은 "검찰 과거사위는 용산참사 사건 당시 검찰의 편파·왜곡된 수사·기소 여부에 대해 조사를 권고한 이후 대검찰청 진상조사단에서 작년 7월부터 본 조사를 진행해왔다"라며 "그러나 참사 당시 관련된 고위직 검사의 조사 외압으로 용산참사 조사팀의 민간 단원들이 전원 사퇴해 활동이 중단됐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지난 1월 말에야 조사단이 새롭게 충원돼 조사를 재개한 지 불과 한 달이 조금 지났는데 활동 종료를 앞두고 있다"라며 "참사의 방대한 수사기록과 법정 기록을 충분히 숙지하기에도 절대적으로 부족한 시간이기에 기한 연장을 요청했지만, 검찰 과거사위에서 기한 연장 없이 이달 말로 종료하려고 한다"라고 지적했다.

용산참사 진상규명위는 "검찰 과거사위의 활동 종료는 검찰에 면죄부를 주기 위한 시도"라며 "철저한 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 활동 기한 연장 ▲ 민간 조사단원 충원 ▲ 기한 연장하지 않을 시 조사단과 과거사위 위원들 전원사퇴 등을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역사에 부끄러운 기록을 남기는 데 동참하지 말라"라며 "유가족과 생존 철거민들은 최선을 다해 진상규명을 위해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