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라인 중단 사업장 극소수…전국 13곳 집회도 전임자 등 중심
"민주노총 총파업 3500명 참여"…작년 11월의 3∼4% 불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6일 총파업에 참여한 조합원이 3천500여명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이날 민주노총 총파업에 참여한 인원은 30여개 사업장 3천500여명으로 파악됐다.

작년 11월 민주노총 총파업 참여 인원은 노동부 추산 기준으로 80여개 사업장 9만여명이었다.

당시와 비교해 3∼4%밖에 안 되는 인원이 이번 총파업에 참여한 셈이다.

주요 사업장별로 이번 총파업 참여 인원은 현대차 약 600명, 기아차 약 540명, 대우조선해양 약 400명, LG하우시스 약 330명 등이다.

현대·기아차에서는 파업참여 인원이 2시간 동안 파업했으나 생산라인은 중단되지 않았다.

전체 노동자 중 파업 참여 인원이 극소수인 데다 노조 전임자와 연가를 낸 조합원 등이 다수 포함됐기 때문이다.

앞서 현대·기아차 노조는 지난 5일 확대운영위원회에서 이번 총파업에 '확대간부파업' 방식으로 참여하기로 했다.

확대간부파업은 노조 전임자와 대의원 등 간부들만 참여하는 것으로, 생산라인 중단을 수반하지는 않는다.

대우조선해양과 LG하우시스 노조는 각각 4시간, 8시간 파업했다.

이번 총파업으로 생산라인이 중단된 사업장은 극소수인 것으로 노동부는 보고 있다.

민주노총은 이날 여의도 국회 앞을 포함한 전국 13곳에서 총파업 집회를 개최했다.

집회에 참여한 인원도 대부분 노조 전임자를 비롯한 간부와 연가를 낸 조합원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노총은 이번 총파업 요구안으로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 확대 철회, 최저임금 제도 개편 철회,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과 노동관계법 개정 등을 내걸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