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계 우려 등으로 국무위원 '지정 반대' 의견 많아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인 올해 4월 11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는 것으로 6일 알려졌다.

앞서 청와대는 "임시정부 기념관 건립추진위원회가 4월 11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이에 따라 현재 임시공휴일 지정 여부에 대해 검토작업을 벌이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최근 국무위원들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 반대 의견이 다수로 나타났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임시공휴일로 지정될 경우 어린이집과 유치원, 학교 등이 쉬게 돼 '워킹맘'들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점, 기업계에서 휴일 수 증가에 따른 생산성 저하 우려가 나온다는 점 등이 반대 이유로 제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다른 관계자 역시 연합뉴스 통화에서 "4월 11일을 약 한 달 앞둔 시점에서 국무위원들 다수가 반대하는 만큼 임시공휴일 지정은 사실상 어려워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은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공휴일로 지정하더라도 모두가 쉬지 못할 가능성이 있고, 아이들 돌봄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의견이 있다"고 설명했다.

고 부대변인은 다만 "현재 검토 중인 사안이며,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임시공휴일 지정은 국무회의 심의 및 대통령 재가를 거쳐서 대통령령으로 확정된다.

한편, 임시공휴일 지정에 찬성하는 의견이 더 많다는 여론조사 결과 등이 막판 변수가 될 수 있다는 견해도 있다.

앞서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지난달 22일 전국 성인 남녀 501명을 대상으로 조사(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4.4%포인트)한 결과, 임시공휴일 지정에 대한 찬성은 62.2%로 집계됐다.

반대 의견은 27.8%에 그쳤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