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외국인 유학생들에 대한 국내 비자발급이 더 어려워질 전망이다. 어학연수 비자로 국내에 들어왔다가 불법 체류하는 사람이 늘어난 데 따른 영향이다.

3일 법무부에 따르면 베트남인 어학연수생에 대해 유학경비 보증제도를 도입하고 대학 부설 어학원의 초청기준을 강화하는 등 바뀐 유학생 비자제도를 시행한다. 제도는 오는 4일부터 적용된다.

어학연수 비자를 받고 불법 체류한 외국인은 2015년 4294명에서 지난해 1만2526명으로 3년 동안 3배 가까이 증가했다. 지난해 어학연수 비자로 불법 체류한 이들 중 69%(8680명)가 베트남인이었고 중국인이 13%(1582명)였다.

때문에 법무부는 우선 베트남인 어학연수생을 대상으로 '유학경비 보증제'를 시범 도입한다.

그간 베트남인 어학연수생이 비자발급을 받으려면 미화 9000달러 상당의 학자금을 본인 또는 부모 명의 계좌에 예치하고 예금 잔고 증명서를 제출하면 됐다.

그러나 앞으로는 베트남 및 한국에 점포를 둔 시중은행에서 지급유보 방식(6개월 단위로 500만원씩 분할 인출이 가능하며 1년간 지급이 정지되는 방식)의 금융상품에 가입한 뒤 미화 1만 달러 상당을 예치 후 잔고 증명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대학 부설 어학원은 정부가 정한 세부 기준을 충족해야 유학생을 초청할 수 있도록 했다. 정부는 국립국어원이 발급한 3급 강사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만 대학 부설 어학원에서 한국어 강사를 할 수 있도록 했다. 강사 1명당 담당 유학생 수도 최대 30명으로 제한했다.

대학이 받을 수 있는 어학연수생 총 정원에도 제한을 뒀다. 교육부가 주관하는 외국인 유학생 교육국제화역량 평가에서 역량 인증을 받은 대학은 학부 신입생 정원의 100%를 어학연수생으로 모집할 수 있다. 일반대학은 50%, 인증 평가 하위 대학은 30%까지다.

불법체류 다발국가로 고시된 21개국과 중점관리 5개국 국민이 평가 하위 대학 학부과정에 입학할 경우 한국어능력검정시험(TOPIK) 3급 이상 등 어학 요건을 반드시 충족하도록 했다.

유학생 관리를 우수하게 하는 대학(불법 체류율 1% 미만 인증대학)의 경우 전자비자 발급 대상을 학부과정 유학생으로 확대한다. 지금까지는 인재 유치 차원에서 인증대학 석·박사 과정 유학생만 온라인으로 비자를 발급해줬다.

정부 초청 장학생의 경우 인증대학 여부와 관계없이 전자비자를 발급해준다. 이와 함께 정부는 유학생의 제조업 분야 취업을 허용하되 TOPIK 4급 이상을 딴 경우에 제한적으로 취업을 허용키로 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