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수연, 3.1운동 100주년 특집 전야제 '100년의 봄' 참여…독립운동가 후손
배우 한수연이 참여한 3.1운동 100주년 특집 전야제 ‘100년의 봄’의 티저 예고 영상이 공개됐다.

한수연 소속사 래몽래인은 “한수연은 독립운동가의 후손으로 그녀의 외증조 할아버지는 공주에서 활동했던 의병 대장 김순오이다. 독립유공자 후손들이 함께하는 뜻 깊은 프로그램에 감사한 마음으로 참여하게 됐다”고 전했다.

공개 된 티저 영상 속에서 한수연은 “남아있는 외증조할아버지의 사진이 없다. 그 당시 독립운동가분들을 살리기 위해, 있는 자료를 다 불태우고 없애버렸다고 한다. 현재 유일하게 가지고 있는 것은 원호대상자라는 기록이 남은 장례식 영수증이다”라고 밝혔다.

이어 영상 편지를 통해 “할아버지가 흘렸을 피와 땀과 눈물, 그리고 나라를 위해 희생했던 숭고한 마음들 잊지 않고 살아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할아버지 덕분에 이곳엔 완전한 봄이 왔어요”라는 울림 있는 메시지를 남겨 깊은 감동을 주었다.

한수연은 “이번에 ‘100년의 봄’에 참여하면서 독립운동가의 후손이라는 자긍심과 함께 감사한 마음을 가슴 깊이 새기게 되었다. 정말 소중하고 감사한 시간이었다”라고 참여 소감을 전했다.

2006년 영화 ‘조용한 세상’으로 데뷔 한 한수연은 영화 '밀정' '더킹', 드라마 ‘구름이 그린 달빛’ ‘훈장 오순남’ ‘친애하는 판사님께’ 등에 출연, 영화와 드라마를 오가며 실력파 배우로 활동 중이며 현재 차기작을 검토 중이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KBS가 주관하는 3.1운동 100주년 특집 전야제 “100년의 봄”은 오는 28일 목요일 오후 6시 30분부터 대한민국 독립기념관에서 개최되며 KBS 2TV와 KBS월드 117개국에 동시 생방송된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