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영리 목적으로 운영되는 유치원은 교육기관이 아니다"라며 사립유치원 개혁 추진 의지를 재차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영리 목적으로 운영되는 유치원은 교육기관이 아니다"라며 사립유치원 개혁 추진 의지를 재차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유치원 공공성 강화와 관련해 "영리 목적으로 운영되는 유치원은 교육기관 역할이 아닌 것"이라면서 "이제 그걸 바로 잡아야 한다"고 25일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을 만나 "유치원은 교육기관이고 학교이기 때문에 지금까지 영리 목적으로 해왔다는 것 자체가 제도가 미비하고 부족했던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사업 목적으로 유치원을 운영해왔다면 이제 바뀌어야 한다. 그렇게 해왔던 분들도 이제 교육기관으로서 역할에 집중하고 충실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사립유치원의 국가관리회계시스템(에듀파인) 도입을 반대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국민 의사에도 반하고 유아교육자로서 본분도 지키지 않겠다는 입장과 같다"며 강경 대응 방침을 재차 확인했다.

한유총과 대화 가능성에 대해서는 "한유총 일부 관계자가 주장하는 '시설사용료'처럼 지금까지 해왔던 사업·기업 운영식 시스템을 전환하고자 하는 움직임 없이 이해관계를 앞세워서는 소통의 진정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또 "최소한 대화하고 소통하고자 한다면 국민적·사회적 요구에 어떻게 부응할 것인가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