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금강 3개보 처리 방안' 발표에 엇갈린 반응
공주보 해체 결정…지자체·농민 "반대" vs 환경단체 "환영"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이하 위원회)가 22일 금강수계 3개 보(洑)를 해체하거나 상시유통하는 방안을 제시하자 환경단체와 지방자치단체·농민들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위원회는 세종시에 있는 세종보와 충남 공주시에 있는 공주보를 원칙적으로 해체하고, 충남 부여군에 있는 백제보는 상시 개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해당 자치단체와 농민들은 농업용수 확보 방안 등이 선행돼야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학재 공주시 이·통장협의회 사무국장은 이날 연합뉴스 통화에서 "현재 공주보를 개방한 것만으로도 영농에 어려움이 있다"며 "공주보에 저장된 물을 농업용수로 활용하는 농민들은 영농철 물 부족 현상을 어떻게 할지 걱정"이라고 지적했다.
공주보 해체 결정…지자체·농민 "반대" vs 환경단체 "환영"
공주보 위에 난 왕복 2차선 도로를 이용해 시내로 진입하는 우성면 주민들도 공주보가 철거·변형되면 눈앞에 있는 공주 시내를 20분 넘게 돌아서 다녀야 한다.

이·통장협의회를 포함한 공주지역 300여 단체로 구성된 대책위는 이날 오후 2시 환경부를 항의 방문할 계획이다.

김정섭 공주시장도 지난 20일 국무총리, 환경부 장관, 청와대 정책실장,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보내는 건의문을 통해 "공주보 위에 난 왕복 2차선 도로(공도교)가 유지돼야 하고, 보 기능을 통해 영농철 농업용수가 확보돼야 한다"며 해체 반대 의사를 밝혔다.

김 시장은 백제문화제와 석장리 구석기 축제 등 주요 지역 축제가 열릴 때 유등과 부교 설치를 위해선 보 문을 닫아 적정 수위를 유지해야 하는 문제도 거론했다.

백제보 상시 유통 방안을 전달받은 박정현 부여군수도 농업용수 부족을 우려하며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공주보 해체 결정…지자체·농민 "반대" vs 환경단체 "환영"
박 군수는 연합뉴스 통화에서 "금강 수생생태계 문제를 포함한 환경 문제를 보면 상시개방에 공감이 가지만, 농업용수 문제를 해결하는 정부의 관심과 대안이 선행돼야 한다"고 비판했다.

박 군수는 "부여는 백제보 인근 시설 하우스를 포함한 농경지가 많고, 금강물에 농업용수를 의존하는 지역"이라며 "백제보 상시개방에 따른 물 부족 상태가 농업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큰 만큼 농업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국비 지원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세종시도 세종보 철거로 인한 수질 개선, 생태계 복원 등 긍정적인 측면에 동의하면서도 수량 확보 등 대책을 마련한 뒤 해체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춘희 시장은 "금강 수위(水位)가 낮아져 신도시 호수공원과 제천, 방축천 등에 물을 공급하는 양화취수장 운영에 어려움이 예상된다"며 "보를 철거하더라도 이런 문제점을 해소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환경단체는 위원회의 결정을 환영하는 내용의 성명을 내고 후속 절차의 차질 없는 이행을 촉구했다.

대전충남녹색연합은 성명에서 "금강 세종보와 공주보 철거를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보 철거는 사필귀정"이라고 강조했다.
공주보 해체 결정…지자체·농민 "반대" vs 환경단체 "환영"
이 단체는 "농업용수 부족 주장은 근거가 없다"며 "4대강 적폐세력은 반성과 대국민 사과를 하지는 못할망정, 공주보 다리 이용, 근거 없는 농업용수 부족 문제를 들이밀며 주민들을 선동하는 후안무치의 극치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자유한국당 정진석·홍문표 의원을 겨냥했다.

정 의원 등은 지난 2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강보 등 금강수계 보를 철거하면 농업용수 부족으로 농민들이 고통을 겪을 것"이라며 보 철거 반대 입장을 밝혔다.

박은영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은 "금강 생태계 회복을 위해 앞장서야 할 공주시 또한 어이없는 요구를 하고 있다"며 "보 철거에 대해 철저한 조사와 준비 작업이 필요하다.

생태계 복원을 최우선에 두고 진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공주보 해체 결정…지자체·농민 "반대" vs 환경단체 "환영"
금강이 흐르는 5개 광역시도 49개 시민·환경단체로 구성된 금강유역환경회의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세종보 해체, 공주보 부분해체, 백제보 상시개방 결정은 아쉽기도 하다"며 "백제보까지 포함한 금강의 3개 보를 완전히 해체할 것을 거듭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