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이 요통, 경부통(neck pain)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당뇨병, 요통·경부통과 관계있다"
호주 시드니대학 골·관절 연구소(Institute of Bone and Joint Research)의 마누엘라 페레이라 교수 연구팀은 당뇨병 환자는 요통 또는 경부통을 함께 겪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메디컬 익스프레스가 21일 보도했다.

총 13만7천991명이 대상이 된 연구논문 7편의 자료를 메타(종합) 분석한 결과 당뇨병 환자는 다른 사람에 비해 요통이 있을 가능성이 35%, 경부통을 겪고 있을 가능성이 24% 큰 것으로 나타났다고 페레이라 교수는 밝혔다.

다른 하나의 코호트 종단연구(longitudinal cohort study)에서는 당뇨병이 장차 요통, 견부통 또는 척추 통증이 나타날 위험과는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적으로 당뇨병과 요통, 경부통은 공존(co-exist)하지만 서로 간에 직접적인 인과관계는 없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페레이라 교수는 설명했다.

당뇨병과 요통, 경부통이 함께 오는 이유는 이 모두가 비만, 운동 부족 같은 위험요인을 공유하고 있기 때문일 것으로 그는 추측했다.

따라서 요통이나 경부통이 있는 환자를 치료하는 의사는 혹시 당뇨병도 있는 것이 아닌지 살펴볼 것을 그는 권고했다.

이 연구결과는 온라인 과학전문지 '공공과학도서관'(PLoS ONE)에 실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