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부터 관련 피해 신고가 접수된 국내 무등록 다단계 업체 ‘퓨처넷’에 대해 경찰이 전국 단위 수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최근 경기 의정부경찰서에서 이뤄진 퓨처넷 관련 수사를 서울지방경찰청으로 이관하고 각 지방청에도 주의를 당부하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경찰 관계자는 “일부 경찰서에서도 퓨처넷 관련 피해 신고가 별건으로 접수된 것으로 확인했다”고 말했다.

퓨처넷은 2012년 폴란드에서 설립된 온라인 플랫폼 업체다. 이 회사 사업 내용 중 가입자들이 일정 광고를 보면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홍보하는 ‘퓨처 애드프로’ 프로그램이 문제가 되고 있다. 기업들이 온라인 포털 등에 광고를 제공하면 지급 비용을 광고 시청자들에게 수익으로 분배한다는 게 퓨처넷 설명이지만 제대로 수익을 얻으려면 거액의 돈을 투자하거나 다른 투자자를 모아 와야 하기 때문에 “다단계 사기가 아니냐”는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다.

퓨처넷 투자자 등에 따르면 이 회사는 ‘멤버-베이식-골드-익스큐티브-사파이어-로열’로 이어지는 6단계로 회원 등급을 구분하고 있다. 투자 금액이 크고 자신이 추가한 회원이 많을수록 매칭 수당을 많이 받을 수 있다. 일단 투자하면 약 4개월간 원금을 돌려받을 수도 없다. 이 같은 사업구조에 대해 “하위 팩 구매자가 지속적으로 나타나지 않거나 투자자 유치가 끊기면 선구매자들이 돈을 돌려받지 못하는 피라미드형 사기가 아니냐”는 우려가 있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작년 한 해 국민신문고 등을 통해 퓨처넷 때문에 피해를 봤다는 민원을 다수 접수하고 작년 12월 24일 방문판매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조아란 기자 arch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