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부산시장 치적용 국제금융진흥원 설립 중단해야"
금융노조 "부산시장 치적용 국제금융진흥원 설립 중단해야"
사진설명: 부산지역 금융기관 노조들이 15일 부산국제금융센터 3층 회의장 앞에서 "부산시장 .치적용 국제금융진흥원 설립을 중단해라"고 항의했다. 김태현 기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과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은 15일 ‘부산금융중심지 10주년 세미나’가 열린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3층 행사장 앞에서 항의성 피켓시위를 했다.

부산시가 국제금융진흥원 설립자금 출연을 요구하고, 금융기관을 비하한 발언을 문제 삼아 개선을 요구하고 나선데 따른 것이다.참가한 노조는 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거래소 , 한국예탁결제원,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 등으로 구성됐다.

노조는 “부산시가 부산에 있는 국책금융기관에 부산국제금융진흥원 설립 비용을 출연하라고 요구하고 있다”며 “오거돈 부산시장 치적을 위한 불필요한 사업에 아무 근거도 없이 국민 세금을 털어 쓰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부산시가 부산국제금융진흥원 설립에 필요한 34억원 중 24억원(70%) 출연을 해당 기관에 요구했다고 설명했다.노조는 “금융산업 양대 노총 산별노조로 구성된 금융노동자 공동투쟁본부는 부산시 부당한 요구를 절대 수용하지 않을 것이며 해당 계획 백지화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는 지난해 11월 말 오 시장은 금융감독원의 부산이전 필요성을 말하면서 “부산이 금융중심지로 제대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지금처럼 ‘어중간한 기관들(이전기관들)’로는 안된다”며 “이전 금융기관들을 ‘잔챙이’ 취급해 금융노동자들의 자존심을 무참히 짓밟아 버렸다“며 “이런 상황에서 부산시에 인력과 출연금을 왜 내야하는지 납득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부산이전 금융공공기관은 이미 부산시에 매년 200억원 이상의 세금을 납부하고 있다”며 “부산시가 산하기관인 ‘부산국제금융진흥원’을 만들고자 한다면 우리가 납부한 세금을 활용해 부산시의 재원으로, 부산시의 인력으로 추진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들은 “유력 정치인인 시장과, 금융위원회 출신 경제부시장을 배경으로 각 기관을 압박해 인력을 파견받고, 금전을 출연받아 ‘손 안대고 코 풀겠다’는 발상은 갑질이자 적폐이며, 더 이상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