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 "인근 지자체와 만나 동남권 관문공항 상생 길 찾겠다"
부산시는 대구 경북과 울산,경남과 협의해 동남권 관문공항을 조성하기로 했다.북한개발은행도 설립해 국제금융도시 부산의 역할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14일 부산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과 지역 상생협력,대한민국 전체의 발전전략이라는 차원에서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과 함께 대구 경북 시도민의 염원인 대구통합신공항 추진을 적극 지지한다”고 말했다.

그는 “5개 시도의 소통이 절실한 만큼 대구통합신공항 지원에 필요한 역할을 마다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13일 부산을 방문해 동남권 관문공항에 대해 5개 시도의 합의가 있다면 수월한 결정이 가능할 것이며, 이견이 있다면 국무총리실로 이관해 검증하되 조속히 결정하겠다고 했다”며 “대구 경북지역 지자체 장들과 우선 만나고 국토교통부와 환경부 국방부,기획재정부 등과도 협의해 협력과 상생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현재로선 아직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며 “이제부터 서로를 이해하며 시작해야한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한반도평화시대를 맞아 부산의 미래비전을 구체화하는 방안을 정부와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선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유치와 김정은 위원장 초청을 정부에 제안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북한의 기초인프라 개발에 안정적으로 자금을 제공할 수 있는 북한개발은행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며 “북한개발은행은 국제적 협력시스템을 통한 합리적이고 안정적인 자금마련의 방안으로 산업은행 등 국책은행 주도하에 세계은행과 아시아개발은행과 같은 국제금융기관이 참여한는 형태가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은 스마트시티 남북교류협력사업과 관련해서는 “지난해 방북 당시 북한이 부산 스마트시티사업에 관심을 보였다”며 “기반시설이 부족한 북한 현실이 오히려 스마트시트를 건설할 기회 요인이 되는 만큼 스마트시티 관련 교류협력사업을 에코델타시티 국가 시범도시인 부산이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