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왼쪽)과 이원희 현대자동차 대표가 지난해 9월 7일 부산시청에서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와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한 상호 협력’을 체결했다.  /현대자동차 제공
오거돈 부산시장(왼쪽)과 이원희 현대자동차 대표가 지난해 9월 7일 부산시청에서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와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을 위한 상호 협력’을 체결했다. /현대자동차 제공
부산시가 수소도시를 구현하기 위한 생태계 구축사업에 본격 나섰다.

전국 최고의 보조금 혜택을 주면서 수소차 1000대를 보급하고 충전소와 생산단지도 확충해 깨끗한 환경도시 부산을 조성한다는 전략이다. 수소차가 수소시대를 이끄는 대표 주자로 인식되고 있는 데다 수소의 생산부터 저장 운송 활용 등 가치사슬이 큰 부가가치를 지닌 산업군을 선도하기 위해서다.

수소車 시동 건 부산시, 2022년까지 1000대 보급
부산시는 오는 11일부터 수소차 보급을 위한 구매보조비 지원 신청을 받는다고 7일 발표했다. 올해 수소차 200대를 보급하는 것을 시작으로 2022년까지 수소차 1000대 보급과 충전소 10곳을 구축할 계획이다. 구매보조금은 대당 3450만원(국비 2250만원, 시비 1200만원)으로 전국 최고 수준이다. 수소차는 최대 660만원의 세제 감면(개별소비세 400만원, 교육세 120만원, 취득세 140만원)과 공영주차장 주차료 50% 할인, 고속도로 통행료 50% 감면, 광안대로 통행료 면제 혜택도 주어진다.

신청 대상은 부산에 주소를 둔 만 18세 이상 시민과 부산에 사업장이 있는 법인, 기업, 공공기관, 지방공기업 등이다. 구매 가능 차량 대수는 개인과 기관 모두 한 대로 제한된다. 신청 방법은 지정 제조·판매사를 방문해 구매지원 신청서를 작성하면 제조·판매사가 구매자를 대신해 서류를 부산시에 제출하고, 시는 지원 가능 여부를 제작사에 통보한다. 보조금을 받은 수소차 구매자는 2년간 의무 운행을 해야 한다. 의무 운행 기간 안에 폐차나 수출하려면 부산시의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한다.

시는 수소버스, 청춘드림카, 카셰어링 등 생활 속 수소차 보급에도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올해 상반기 수소버스 5대를 도입해 시범운행에 들어가며 2030년까지 전체 시내버스의 20%를 수소버스로 전환할 계획이다. 시는 수소차 홍보전시체험장인 수소하우스를 오는 3월 부산에 유치해 수소차와 관련해 다양한 홍보 활동도 펴기로 했다. 현대자동차가 설치하는 수소하우스는 증강현실을 이용한 시설로 차세대 수소차 넥쏘와 절개차 전시, 수소차로 구동되는 집 등 미래 수소사회를 체험할 수 있는 전시공간이다. 시와 현대차는 지난해 9월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약을 체결하고 상생 협력하기로 했다.

시는 생산단지 조성도 준비하고 있다. 부산 강서구 미음국제산업물류도시 1-2단계 사업 용지 21만5000㎡에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 부품 융합클러스터를 조성하기로 했다.

김종범 시 제조혁신기반과장은 “점점 늘어나는 미래형 친환경차에 대한 시민들의 구매 욕구에 부응하고 미세먼지 등 도심 대기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부산 주력산업인 자동차부품산업, 조선업 등과 연계한 수소산업 분야도 적극 발굴해 수소경제사회에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