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폭행 무혐의' 조상우·박동원, 상벌위 열어 재심의
KBO가 조상우(25), 박동원(29·이상 키움 히어로즈)의 상벌위원회를 다시 연다.

둘의 KBO리그 복귀 여부와 시점을 결정할 수 있는 회의다.

인천지검 여성아동조사부(오세영 부장검사)는 28일 성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상 준강간 및 특수준강간 혐의를 받은 조상우와 박동원을 증거 불충분으로 인한 혐의없음으로 불기소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아직 조상우와 박동원의 그라운드 복귀는 확정되지 않았다.

둘의 성폭행 의혹이 불거진 지난해 5월 KBO는 조상우와 박동원에게 '무기한 참가 활동 정지 처분'을 내렸다.

그러나 검찰이 성폭행 혐의를 무혐의로 결론 내려 KBO도 징계를 재검토하기로 했다.

KBO 관계자는 "키움 구단으로부터 정식 보고를 받을 예정이다.

이후 두 선수에 대한 상벌위원회 개최 여부와 시점을 결정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법적인 문제가 사라진다고 해도, 야구계에서도 조상우와 박동원에게 모든 부문에서 면죄부를 줄 수는 없다.

문제가 불거진 장소가 선수단 숙소라는 점, 프로선수의 품위를 손상한 점에 대해서는 징계를 내릴 수 있다.

KBO가 참가 활동 정지 처분을 내릴 때도 '품위 손상'이 징계의 이유 중 하나였다.

다만 두 선수가 5개월 가까이 KBO리그에서 뛰지 못한 기간을 '출전 정지 기간'으로 소급적용한다면 조상우와 박동원의 그라운드 복귀 시점은 당겨질 수 있다.

키움 구단은 아직 조심스럽다.

조상우와 박동원은 각각 마무리와 주전 포수로, 구단의 핵심 자원이었다.

당연히 둘의 복귀는 전력 상승에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구단 이미지'를 생각하면 빠른 복귀를 주장할 수도 없다.

구단 관계자는 "KBO의 결정에 따라 구단 활동 참가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일단 스프링캠프 합류는 어렵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