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손석희 JTBC 대표이사가 폭행 논란에 휘말린 후 입장을 밝혔다.

손석희 대표이사는 24일 방송된 JTBC ‘뉴스룸’에서 “사실과 주장은 엄연히 다르다. 사법 당국에서 밝혀주시리라 믿고 앞으로도 흔들림 없이 방송하겠다”라고 말했다.

손석희는 "뉴스 시작 전 짧게 말씀 드리겠다"며 "저에 대한 기사로 많이 놀라셨을 것이다. 드릴 말씀이 많지만 사실과 주장은 엄연히 다르다는 말씀만 드리겠다"라고 했다.

앞서 프리랜서 기자 A씨는 지난 1월 10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의 한 일본식 주점에서 손 사장과 식사를 하다 얼굴 등을 수차례 폭행당했다며 13일 경찰에 정식으로 신고했다. 19일 이메일로 폭행 상황을 담은 진술서와 전치 3주 상해진단서, 사건 당일 손 사장과의 대화를 녹음한 음성 파일 등을 경찰에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JTBC는 앞서 보도자료를 통해 "A씨가 손 사장에게 불법적으로 취업을 청탁하였으나 뜻대로 되지 않자 오히려 손 사장을 협박한 것이 이번 사안의 본질이다"라고 해명했다.

JTBC측에 따르면 "A씨는 타 방송사 기자 출신으로 제보가 인연이 돼 손 사장과 약 4년 전부터 알던 사이"라면서 "방송사를 그만 둔 A씨는 오랫동안 손 사장에게 정규직, 또는 그에 준하는 조건으로 취업하게 해 달라는 청탁을 집요하게 해 왔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당일에도 같은 요구가 있었고 이를 거절하자 갑자기 화를 내며 지나치게 흥분했다. 손 사장이 '정신 좀 차려라'라고 손으로 툭툭 건드린 것이 사안의 전부다"라고 덧붙였다.

A씨도 입장문을 통해 "폭행사건 피혐의자 손 사장 측이 제가 ‘밀회 관련 기사 철회를 조건으로 채용을 요구하며 손 사장을 협박했다’고 주장한다는 사실을 익히 인지하고 있다. 하지만 JTBC 탐사기획국 기자직 채용은 분명 손 씨가 먼저 제안했다"라고 반박했다.

그는 "손 사장은 제가 해당 사실을 타사에 제보할 것이 두려워 저를 자신의 영향력 아래 두려 한 것"이라며 "실제 제가 손 사장의 불안을 해소시키기 위해 유사시 언론대응에 대해 조언하기도 했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손석희 사장 폭행 논란과 관련해 두 사람의 은밀한 텔레그램 대화까지 공개되면 의혹이 확산되는 양상이다.

A씨는 24일 오후 9시16분 기자들과 ‘카카오톡’ 단체채팅방을 개설해 그간 손 대표와 주고받은 텔레그램 메시지를 공개했다.

A씨가 공개한 손 대표와 나눈 대화 내용을 보면, 손 대표가 A씨의 이력서를 사내에 전달했으나 입사가 어렵게 되자 그 이유를 A씨에게 설명하는 내용이 있다.

메시지에서 손 사장은 "이력서는 내가 좀 어레인지해서 탐사기획국장에게 넘겨놨는데 본인이 아직 답은 못 구한 듯"이라고 말하자 A씨는 "예 선배님 고맙습니다"라고 답한다.

이어 손 사장은 "맡겨놨으니 일단 지켜봅시다. 사람을 쓰는 문제는 늘 논리적으로만 결정되지 않더군요. 또한 여기 인사행정은 나름의 논리가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아울러 두 사람의 녹취록으로 추정되는 파일에 따르면 A씨로 추정되는 인물이 "폭행 사실 인정하고 사과하신 거죠?"라고 묻자 다른 남성은 "그래, 그게 아팠다면 내가 폭행이고 사과할게"라고 답한다.

폭행 논란과 관련해 손 사장은 A씨를 상대로 공갈 등 혐의로 검찰에 고소장을 제출할 예정이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