짐 로저스 [사진=KBS 프로그램 '오늘밤 김제동' 방송화면 캡처]
짐 로저스 [사진=KBS 프로그램 '오늘밤 김제동' 방송화면 캡처]
워런 버핏, 조지 소로스와 함께 세계 3대 투자 대가로 손꼽히는 짐 로저스는 23일 "남한과 북한에 아주 엄청난 기회들이 오고 있다. 통일하고 개방이 되면 앞으로 20년 동안 한반도가 세상에서 제일 주목받는 나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로저스는 이날 KBS 프로그램 '오늘밤 김제동'에 출연해 "북한에 대해 낙관적이게 된 것은 불과 5~6년밖에 안 되지만 지금의 북한은 1981년 중국의 모습과 같다. 북한의 개방은 1980년대 중국의 덩샤오핑이 한 것과 같은 길을 가고 있는 중이어서 정말 흥미로운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든 사람이 변화를 원하고 있다. 북한도 통일을 원하고 있고 드디어 변화할 준비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경제개방에 대해 "남한의 자본과 경영기술, 북한의 풍부한 천연자원과 값싸고 숙련된 노동력을 활용할 수 있다. 북한은 중국의 접경지역이므로 남북한 모두 미래가 밝다"고 설명했다.

로저스는 북한에 대한 직접적인 투자와 손실 위험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개성공단, 금강산 관광, 철도 연결 사업은 모두 원래 있었던 것이어서 중단됐던 사업이 재개된다면 우선 일자리가 생길 것이다. 부산에서 베를린까지 철도가 연결된다면 한국에 좋은 일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에 정말 투자하고 싶지만 미국인이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다. 투자에 언제나 위험은 따르지만 북한은 모든 것이 저렴하기 때문에 투자 위험도가 낮다"며 긍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아울러 북한을 제외하고 어디에 투자해야 할지 묻는 질문에 "농업이 아주 전망이 좋다. 아시아의 관광 산업, 전 세계에서 특히 중국과 한국이 투자하기에 좋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로저스는 한국의 청년들에게 조언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그는 "한국에 정말 큰 기회가 있을 것이다. 많은 젊은이들이 공무원이 되기를 원하지만 민간 기업에서도 일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요즘 많은 한국인들이 미국이나 다른 국가로 이민가고 싶어 하던데 배우는 게 많으니까 집을 떠나는 건 좋지만 꼭 한국으로 돌아와야 한다. 한국은 굉장히 역동적으로 변할 것이며 이것은 기회"라고 말했다.

한편 로저스는 세계적인 투자가로 그동안 "가능하다면 내가 가진 돈을 전부 북한에 투자하고 싶다"고 말하는 등 북한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표명했다. 최근에는 금강산에 골프 리조트를 보유한 국내 민간 리조트 전문개발 업체인 아난티의 사외이사를 맡기도 했다.
짐 로저스 [사진=KBS 프로그램 '오늘밤 김제동' 방송화면 캡처]
짐 로저스 [사진=KBS 프로그램 '오늘밤 김제동' 방송화면 캡처]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