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진 전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본부장 "퇴직 종용 없었다"
'靑특감반 의혹' 내일 한국당 고발인 조사…김태우 모레 재소환
7일 진행될 예정이었던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 등을 제기한 김태우 수사관의 3차 검찰 조사가 이틀 뒤로 연기됐다.

김 수사관의 변호인인 이동찬 변호사는 이날 "검찰과 일정을 조율했다"며 "9일 오전 9시 30분 3차 참고인 진술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주진우 부장검사)는 지난 3일부터 이틀 연속으로 김 수사관을 불러 참고인으로 조사한 데 이어 이날 오후 다시 소환해 3차 조사를 할 예정이었다.

검찰은 협의를 거쳐 김 수사관 3차 조사를 이 사건 고발인인 자유한국당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 이후로 미뤘다.

자유한국당의 청와대 특감반 의혹 진상조사단 소속 최교일 의원에 따르면 한국당 법률지원단 소속 변호사 2명이 고발인 자격으로 8일 오전 10시 서울동부지검에 출석한다.

검찰은 김 수사관과 자유한국당의 입장을 확인하는 한편 지난달 말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 사무실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를 분석하는 작업에 주력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검찰이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뒷받침할 단서가 어느 정도 수집된다고 판단하면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등 피고발인 조사 일정과 방식을 검토할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은 또 이른바 '환경부 블랙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인사를 추가로 소환해 현 정부의 사퇴 압력이 있었는지 조사 중이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 김용진 전 사업본부장은 이날 오후 3시께 참고인 자격으로 조사를 받기 위해 검찰에 출석했다.

그는 검찰 출석 직전 연합뉴스와 한 통화에서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재직 당시 "퇴직 종용은 없었고, '환경부 블랙리스트'와 관련된 이야기도 들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검찰은 지난 4일에도 김정주 환경산업기술원 전 본부장과 전병성 전 한국환경공단 이사장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청와대 특감반에서 일하다 검찰로 복귀 조처된 김 수사관은 특감반 근무 당시 특감반장과 반부패비서관, 민정수석 등 '윗선' 지시에 따라 민간인 사찰이 포함된 첩보를 생산했다고 주장했다.

그가 자신이 작성한 것이라며 공개한 첩보보고 문서 목록에는 전직 총리 아들이나 은행장 동향 파악 등이 담겨 있었다.

청와대는 의혹을 모두 부인하며 지난달 19일 김 수사관을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고, 이튿날 자유한국당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조국 민정수석, 박형철 반부패비서관, 이인걸 전 특감반장을 직권남용 및 직무유기 등 혐의로 고발했다.

김 수사관 고발사건은 수원지검, 청와대 관계자들을 자유한국당이 고발한 사건은 서울동부지검이 각각 수사 중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