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올아인 오방간다' 김용옥 "유아인, 한류 뛰어넘을 특별한 존재"
배우 유아인이 도올 김용옥과 호흡에 만족감을 드러냈다.

3일 서울 영등포구 타임스퀘어 아모리스홀에서 KBS1 '도올아인 오방간다'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도올아인 오방간다'는 접점 하나 없을 것 같은 도올 김용옥과 배우 유아인이 의기투합해 시청자와 직접 소통하고 교감하는 신개념 토크쇼다.

도올 김용옥은 영화 '버닝'을 보고 유아인에 대해 호기심을 느꼈고, 이창동 감독을 통해 만나 친분을 맺었다.

김용옥과의 호흡을 맞춘 후 소감에 대해 유아인은 "선생님은 아주 오랫동안 끊임없이 목소리를 갈아대며 외쳐오셨는데 제 딴에 들여다봤을 때 그 순수함이 느껴졌다"고 밝혔다.

이어 "단순히 지식, 사상을 전달하고자 하는 의지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한 인간으로 시대에 가진 고민을 드러내고 소통하며 호흡을 만들어 가고자하는 의지가 순수했다"면서 "작게라도 도움을 드릴 수 있었다면 좋겠다고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런 강렬한 의지, 순수라면 따라가고 싶게 만드는 힘이 있었다. 많은 분들이 어려운 선생님이 아니라 친숙하게 느꼈으면 한다"고 바람을 전했다.

도올 김용옥은 "역사 이야기를 하면 유아인이 야단친다. 일관되게 실존적 의미를 묻는다. 요즘은 역사 지식으론 안통한다. 집요하게 추구한다. 그 자세가 고맙고 뭔가 나를 의미있게 만들려는 새로운 차원의 의미를 사회에 만들어 주려는 노력인 것 같다. 고마운 일이다"라고 애정을 드러냈다.

그는 "서양엔 다양한 발언을 하는 무게있는 배우들이 많다. 한류가 있다면 이제 그걸 뛰어넘을 단계다. 아인이란 존재는 연예계를 대표해 특별한 역할을 해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프로그램 제목 '오방간다'는 모든 방향을 아우르며 즐겁고 흥겨운 상태를 뜻하는 제목으로 총 12회 방송된다. 도올 김용옥과 유아인은 출연뿐만 아니라 기획과 연출에도 참여했다. 무대 디자인과 내용 구성, 편집까지 두 사람의 아이디어와 개성이 발휘돼 형식과 장르를 파괴한 예능이다.

'도올아인 오방간다'는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 특집 프로그램으로 대한민국 대표 석학 도올 김용옥과 배우 유아인의 지식 버라이어티 토크쇼다. 오는 5일 저녁 8시 첫 방송된다.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