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측 "나머지 1명도 인공호흡기 제거·일반병실 이동"
원주기독병원 환자 1명 휠체어 사용…곧 보행도 가능할 듯
강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강릉 펜션사고 학생 2명이 빠르게 회복하고 있다.

차용성 응급의학과 교수는 28일 오후 2시 브리핑에서 "지난 24일 일반병실로 옮긴 학생 1명이 현재 또렷한 의식으로 입으로 식사가 가능하고, 휠체어로 이동할 수 있는 상태"라며 "곧 보행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또 "심리적으로 많이 안정된 상태로 보호자로부터 이번 사건에 관해 설명을 듣고 담담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살폈을 때 안정적인 상태라 주기적으로 지켜보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암기, 판단, 이해, 집중, 기억, 언어능력 등 1차 인지기능 평가 결과 이상소견은 보이지 않고 있다.

나머지 학생 1명도 이날 일반병실로 옮겨졌다.

차 교수는 "나머지 학생은 전날(27일) 인공호흡기를 제거했고 여러 지시에 대답과 반응을 보인다"며 "다만 아직은 반응이 조금 느리나 점점 회복세를 나타낸다"고 설명했다.

두 학생 모두 25일부터 추가 고압산소치료와 물리치료를 병행하고 있다.

병원 측은 이들의 주기적인 인지기능 평가를 통해 지연성 신경학적 합병증 발생 여부를 평가할 방침이다.

지연성 신경학적 합병증은 급성 일산화탄소 중독에서만 보이는 독특한 합병증으로, 대부분 나타나는 환자들에 있어서는 4주 이내에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증상으로는 건망증에서부터 보행장애, 심하면 의식불명까지 보인다.

또한 이들은 퇴원 뒤에도 1년 정도 정기적인 추적관찰을 받을 예정이다.

한편 강릉아산병원 중환자실에서 마지막으로 일반실로 옮겨져 치료를 받는 한 학생은 대화가 가능할 정도로 회복됐지만, 내과 치료를 위해 병원에 좀 더 머무를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