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원글로벌평화산업단지 조성은 14년간의 염원이 담긴 사업입니다. 이번에는 정치적인 문제로 휘둘리지 않고 반드시 성공시켜 유라시아 물류허브로 키우겠습니다.”

 김영우  기자
김영우 기자
박인복 한국소기업소상공인연합회 회장(사진)은 26일 서울 마포구 사무실에서 한국경제신문과 인터뷰를 하고 “철원글로벌평화산업단지 조성 논의는 하루이틀 있었던 게 아니다”며 이같이 말했다.

소기업소상공인연합회는 27일 서울시의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한국중견기업연합회와 강원도, 철원군과 함께 철원글로벌평화산업단지 조성 범민관추진위원회 발기인 총회를 연다. 이날 총회에서 박 회장은 추진위 공동위원장으로 추대된다. 내년 2월에는 강원도, 철원군과 함께 실무추진기획단을 구성해 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간다.

철원글로벌평화산업단지는 강원도와 철원군, 소기업소상공인연합회, 중견기업연합회가 손잡고 철원군 민통선 이남 일대 3300만㎡ 부지에 마련하는 중견·중소기업 전용 산업단지다. 2004년 박 회장을 중심으로 철원군 일대 산업단지 조성 논의가 이뤄졌으나 대북관계 관련 정치적인 문제에 휘말리면서 무산됐다. 2015년에도 한 차례 더 추진 논의가 나왔지만 또다시 제동이 걸렸다. 최근 남북관계가 개선되면서 철원에 산업단지를 세워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렸다. 박 회장은 지난 9월 한국중견기업연합회, 강원도, 철원군과 함께 업무협약을 맺었다.

박 회장은 철원글로벌평화산업단지 조성이 대북 문제로 흔들리는 것을 경계했다. 박 회장은 “중견·중소기업이 세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특화된 산업단지가 필요하다”며 “(단지 조성은) 북한과의 관계 개선만을 바라보고 추진하는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전국에 중견·중소기업만을 위해 조성된 산업단지는 없습니다. 중견·중소기업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려면 산업단지 조성이 필요합니다. 물론 남북관계 개선으로 북한과의 철도가 연결될 경우에 대비해 단지를 유라시아 물류 중심으로 키우겠다는 청사진도 갖고 있습니다.”

그는 “궁극적으로 남한의 기술과 자본, 북한의 지하자원과 노동력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갈 계획”이라며 “남한 지역 철원에 산업단지를 조성하기 때문에 우려하는 개성공단 사태와 같은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철원에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것은 기업들과 지방자치단체가 상생하는 방안이기도 하다. 강원도는 전국에서 산업 기반이 약한 지역 중 하나다. 철원에 산업단지가 들어오면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할 수 있다. 박 회장은 “최문순 강원지사가 직접 찾아와 산업단지 조성을 도와달라고 했다”며 “낙후된 강원 지역 발전을 위해서라도 더 이상은 미룰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업으로서도 저렴한 비용으로 넓은 용지를 확보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며 “산업단지가 조성되면 3500~5000개 기업이 단지에 입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홍윤정 기자 yj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