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더유니온, 시정 촉구…아파트 측 "화물용이 아닌 이사용·직원용"
"배달원에 '화물 승강기'만 허용한 아파트, 배달원을 화물 취급"
배달 노동자의 노동조합을 표방하는 단체인 '라이더유니온'은 최근 배달원에게 화물용 승강기를 이용하도록 조치했다는 논란이 인 서울 마포구의 주상복합 아파트를 비판하며 시정을 촉구했다.

라이더유니온은 20일 오전 메세나폴리스 단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라이더(배달원)들이 따뜻한 음식을 집에서 편하게 먹도록 일했는데 잠재적 범죄자 취급을 받고 아파트에 냄새를 배게 하는 주범으로 몰려 화물 취급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라이더유니온은 또 배달 대행업체와 음식점들에 해당 아파트로 배달하는 것을 중단하도록 검토해달라고 요청할 계획이다.

기자회견 과정에서 메세나폴리스 측 보안요원들이 회견을 금지하고 사진을 찍지 못하게 라이더유니온의 현수막과 손피켓을 몸으로 막는 등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했다.

이 아파트는 지난달 6일 입주자대표회의를 열어 원칙적으로 음식 배달을 금지하되 부득이 배달 음식을 시켜야 하는 경우 배달원이 비상용 승강기를 이용하도록 의결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라이더유니온은 아파트 측에 공문을 보내 "배달 노동자를 대하는 편견과 혐오에서 비롯된 조치로 볼 수밖에 없다"고 반발하면서 승강기 사용 제한을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라이더유니온은 "소속 회원들에게 확인한 결과 이 아파트에서 사용하도록 지정한 승강기가 거의 관리되지 않아 지저분하고 악취가 심했고, 이는 배달원들을 화물 취급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메세나폴리스 입주자대표회의는 라이더유니온에 답변서를 보내 "배달원들이 사용하도록 한 승강기는 화물용이 아닌 직원용·이사용으로 쓰이는 '비상용 승강기'"라고 설명했다.

아파트 측은 또 "냄새가 심하다는 대다수 입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음식 배달을 금지했으나 일부 주민이 반대해 비상용 승강기를 이용하게 했을 뿐 배달원을 입주민과 동승하지 못하게 하려는 취지가 아니다"라고 항변했다.

아파트 측은 문제가 된 비상용 승강기를 청소해 배달원들이 불쾌감을 느끼지 않게 하겠다는 입장이다.
"배달원에 '화물 승강기'만 허용한 아파트, 배달원을 화물 취급"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