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 회사의 면접을 봤는지를 물어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경쟁사에 더 가고 싶은데, 어떻게 솔직하게 말해야 할까요?

“지원자들이 가장 답변하기 힘들어하는 질문 중 하나다. 왜냐하면 대부분 지원자가 한 곳만 지원해서 면접을 보지는 않으며, 면접관도 그 사실을 모르지 않는다. 그런데도 이런 곤란한 질문을 하는 이유는 지원한 회사에 얼마나 관심을 두고 성실히 준비해 왔는지를 파악하고자 함이다. 지원자가 자기 회사에 관심이 있는 우수한 인재라면 추후 다른 회사로 간다 해도 지금 뽑지 않을 이유가 없다. 중요한 것은 당신이 우수한 인재인가 아닌가를 성실하게 어필하는 것이다.”

<좋은 예> 저는 해당 직무와 관련해 몇 군데 지원한 상황입니다. 제가 OO분야 전문가로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되고, 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곳이다 보니 경쟁 기업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지금 면접을 보고 있는 회사는 대학교수님, 선배들의 평가가 가장 좋았기 때문에 1년 전부터 회사 관련 정보 및 프로젝트, 기타 논문을 찾아보며 준비해왔습니다. 그렇기에 이 회사에서 기회가 주어진다면 OO분야에서 국내 최고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입니다.

▶지원 직무 프로젝트 경험과 관련해서 누가 팀프로젝트를 주도했으며, 본인은 어느 정도 기여했는지 등을 물어봤는데, 솔직히 대답해야 할까요? 사실 저는 프로젝트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못 했는데요.

“면접 시 질문에 대한 답변은 솔직함을 기본으로 하되, 본인의 역량을 돋보이게 할 사례를 준비해 놓는 것이 필요하다. 질문에 거짓으로 답변할 경우, 근거 제시라는 심층질문 하나에 거짓 답변이 드러날 가능성이 크다. 본인 스스로 미흡하다는 생각을 갖고 이야기하면 면접관도 그 미흡함을 그대로 느끼게 된다.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진행한 경험이 있으면 더 좋겠지만, 팀에는 훌륭한 조력자도 필요하므로 자기의 역할과 이를 통해 배운 점을 잘 설명하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육동인의 취업 Answer] Q. 경쟁 회사에서 면접을 봤는지 물어본다면?
<좋은 예> 제가 OO직무로 진로를 결정하고 나서 첫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당시 프로젝트는 졸업을 앞둔 선배들의 ‘OO분석 프로젝트’로 멤버 한 명이 빠지면서 대체자를 구하는 도중 제가 돕겠다고 나서면서 참여하게 됐습니다. 저의 역할은 선배들의 지시에 따라 필요한 자료를 찾아 분류, 정리, 작성하는 지원 업무가 주였습니다. 참여했던 기간도 짧은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마감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최대한 많은 자료를 데이터화하면서 짧은 시간 안에 부족한 부분이 무엇인지 파악해 업무를 마무리하는 데 능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작은 시작이었지만 확실한 자신감을 갖게 한 중요한 경험이었습니다.

육동인 < 바른채용진흥원장·직업학 박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