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 서울로" 카풀 반대 택시업계, 내일 국회 앞서 대규모 집회
택시 1만대로 국회 포위계획
주요 도시 출퇴근대 교통 혼잡 예상
지자체, 지하철 증편 운행·시내버스 막차 연장 등 대책 마련 부심


택시기사들이 뿔났다. 목적지가 비슷한 운전자와 탑승객을 연결해주는 앱인 '카카오 카풀'을 반대하는 전국 택시기사들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으로 모인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택시 4개 단체가 이날 공동으로 '카카오 카풀 반대' 3차 집회를 연다.

이들 단체가 주최한 10월 1차 집회와 2차 집회에는 각각 7만명, 4만명이 모였지만 이번 집회에는 최대 10만명이 모일 것으로 주최 측은 예상했다.

강신표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은 "죽을 각오로 집회를 열겠다"며 "택시 1만대로 국회의사당을 둘러싸 택시기사들의 분노를 보여주겠다"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자꾸 시민을 불편하게 해 죄송하지만, 생존권을 지키기 위한 절박한 상황을 헤아려 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집회를 마친 후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의사당대로 전 차로와 마포대교 차로 일부를 막는 행진을 이어갈 계획이다.

지역 택시업계도 이날 하루 운전을 멈추고 서울로 상경한다. 부산의 경우 전국에서 가장 많은 기사 6000명(택시 1000대)이 국회 앞 집회에 참석한다. 광주와 대구는 각각 800여명, 전주에서는 100여명 등 각지에서 택시기사들이 서울로 향한다.

상경 투쟁과 함께 전국 택시업계는 각 지역에서 이날 오전 6시부터 다음 날 오전 5시까지 23시간 파업에 동참한다.

카풀 서비스에 대한 반감이 커 파업 참가율이 지난 1, 2차 휴업 때보다 높을 것으로 지역 택시업계는 예상했다.

개인 1만4000여대, 법인 1만1000여대 등 총 2만5000여대 택시가 등록된 부산에서는 상경 인원을 제외한 90% 이상이 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부산시택시운송사업조합은 내다봤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