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혁신 주체 간 상호 교류의 장 마련
부산특구, 부산글로벌테크비즈센터 내 코워킹스페이스 ‘I-Cube’ 개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사장 양성광) 부산연구개발특구본부는 19일 부산 미음동에 위치한 부산글로벌테크비즈센터에서 창업자 등을 위한 코워킹스페이스인 'I-Cube' 개관식을 가졌다.

'I-Cube'는 연구소기업, 스타트업, 예비창업자 등을 대상으로 교류 공간 제공하고, 다양한 교류 프로그램 운영하여 창업 및 기업 성장 촉진하기 위하여 부산특구에서 운영하는 코워킹스페이스이다.

I-Cube는 부산글로벌테크비즈센터 1층에 있다.5가지 공간으로 구성된다. ‘Individual Zone’은 개인의 편의성에 중점을 둔 공간으로 예비창업자 등에 업무 공간으로 제공된다. ‘Meeting Zone’은 소규모 모임 및 회의 공간으로 기업과 투자자 등 혁신 주체 간 회의 공간을 제공한다.

‘Free Zone’은 이동이 쉬운 가구들이 배치되어 평상시에는 소규모 업무공간으로, 행사 시 강연 및 세미나 공간으로 활용된다. ‘Canteen’은 I-Cube 이용자들이 자율적으로 커피, 스낵 등을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Easy Zone'은 휴식 공간으로 이용자들이 편안한 자세로 재충전할 수 있는 공간이다.

부산특구본부는 I-Cube에서 기업들이 상호 교류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교류 프로그램은 크게 교육 프로그램, 성장 지원 프로그램, 네트워킹 프로그램으로 이뤄진다.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예비창업자, 초기기업, 연구소기업 등을 대상으로 창업 및 사업화 관련 실무 교육과 창업 성공 스토리 공유 등 정보를 제공한다. 성장 지원 프로그램은 기업들이 수요에 따라 경영, 법률, 노무, 투자 등 전문가 멘토링/컨설팅과 투자 유치를 위한 IR 행사 등으로 구성된다.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통해 연구소기업 등 초기기업, 예비창업자, 기업 지원 기관, 투자 기관 등 혁신 주체간 상호교류 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한다.

이번 개관 행사에는 연구소기업에 현판을 수여하는 행사도 진행됐다. 이번 신규 연구소기업 설립을 통해 부산특구에 세워진 연구소기업은 100호를 돌파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