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는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는 금융상품인 ‘경남 스마트팩토리 론’을 내년 1월부터 출시한다고 13일 발표했다.

이 상품은 전국 최초로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해 지역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이 협의를 거쳐 출시하는 스마트공장 지원 금융상품이다. 도는 농협과 BNK경남은행, LH(한국토지주택공사) 등을 통해 재원 400억원을 조성했고, 이 자금을 운용해 1000억원 규모 대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영세업체 보증대출 확대를 위해 LH 특별출연금으로 200억원 범위 내에서 업체당 5억원 한도로 100% 보증지원도 한다.

스마트팩토리 론 지원 대상은 경남테크노파크에서 ‘스마트공장 구축사업 참여확인서’를 발급받은 중소기업이다. 스마트공장 시스템 구축뿐만 아니라 관련 자동화설비까지 지원해 지역 업체에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대출 기간은 내년 1월1일부터 2022년 12월31일까지다. 업체당 누적 한도 40억원(경영자금 10억원, 시설자금 30억원)까지 중소기업육성자금을 이용할 수 있다. 연간 3.6%포인트의 금융지원 및 5억원 한도로 특별출연 보증지원을 받을 수 있다. 실제로 스마트공장 구축을 희망하는 기업이 이 상품을 이용하면 5억원 대출 시 이자와 보증료 등 연간 1800만원의 부담이 줄어든다.

김태문 도 미래융복합산업과장은 “경남 스마트팩토리 론을 이용하면 스마트공장 구축 희망 기업의 자금 부담이 완화될 것”이라며 “이용 실적에 따라 추가 지원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