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수 부사장 사장 대행체제…후임 사장 인선 수개월 걸릴 듯
오영식 사장 사퇴 코레일…철도사고 수습 어떻게 하나
오영식 코레일 사장이 사퇴하면서 최근 잇따른 열차 사고와 고장 여파로 흔들리는 코레일이 어떻게 사고를 수습하고 철도 안전운행이라는 과제를 풀어갈지 관심이 쏠린다.

3주간 10건에 달했던 사고에 책임을 지고 오 사장이 사퇴했지만, 후임 사장이 임명되기까지 수장의 공백이 이어지면 직원들이 동요하면서 또 다른 사고 발생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오 사장이 낸 사표는 현재 국토교통부에 접수된 상태다.

사표는 인사혁신처 등을 거쳐 청와대에 전달되면 임명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이 결재한다.

이에 따라 일단 정인수 부사장이 후임 사장 임명 때까지 사장 대행을 맡아 강릉선 탈선사고 피해 복구 등 남아 있는 과제를 수습하고, 조직을 이끌어가게 된다.

코레일 관계자는 "정 부사장은 차량 전문가로, 현재도 기술 관련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며 "정 부사장이 사고대책위 위원장도 맡아 강릉선 탈선사고 등의 수습과정을 이끌 것"이라고 말했다.
오영식 사장 사퇴 코레일…철도사고 수습 어떻게 하나
정 부사장은 기술고시 출신으로 코레일 차량기술단장과 기술융합본부장 등을 거쳤다.

이 때문에 사장직이 공석이라도 기술관료로서 평생 철도업무에 종사한 전문성을 살려 안정적으로 조직을 이끌어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최근 잇단 사고의 한 원인이 오 사장의 친노조 성향으로 인한 코레일 노사 간 긴장 완화, 현장에서의 조직 기강해이 등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정 부사장이 신속하게 조직을 장악하고 근무 기강의 고삐를 죌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철도업계 일각에서는 오 사장이 취임 후 10개월간 해고자 복직 문제와 KTX 여승무원 특별채용, 임단협에서 정원 3천64명 증원 등 노조의 요구를 사실상 100% 수용하면서 노조의 발언권이 너무 커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로 인해 현장에서 간부급 직원들의 지시가 제대로 먹혀들지 않는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정 부사장의 사장 대행체제 속에 후임 사장 선임을 위한 절차가 진행되지만, 지난해 8월 홍순만 전 코레일 사장이 사퇴한 이후 오 사장이 취임할 때까지 6개월이 걸린 점을 고려할 때 적어도 수개월은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사태로 철도에 전문성이 없는 '낙하산' 사장에 대한 부정적 여론이 거셌던 만큼 후임 사장은 코레일이나 국토부 출신 등 철도에 대한 전문성이 있는 인사가 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관측된다.

그러나 강성 철도노조를 상대하기엔 어느 사장이 와도 힘에 부칠 것이라는 전망이 벌써 나온다.

철도업계의 한 관계자는 "사실 오 사장은 해고자 복직 문제나 여승무원 문제 등 노동 관련 이슈를 해결하라는 '미션'을 받고 온 인물"이라며 "오 사장이 막 사의를 표명해 후임을 논하긴 이르지만, 후임 사장은 철도안전은 물론 산적한 인사 관련 문제도 해결해야 하는 큰 숙제를 안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