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는 산하 아주통일연구소가 주관하는 창업아카데미 '북한과학기술과 스타트업의 만남'오는 14일 개최한다고 10일 발표했다. 행사는 지10월에 이어 두 번째로 창업지원단과 북한과학기술연구센터가 공동 주관해 서울 북한과학기술연구센터 회의실에서 열릴 예정이다.

북한과학기술과 스타트업의 만남은 '북한의 과학기술을 활용하여 남한의 창업가와 전문가들이 함께 창업을 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에서 시작했다.

최근 들어 남북경제협력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증가하고 있지만 대기업과 정부 주도의 경제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가 주를 이루고 있다.

하지만 북한과학기술과 스타트업의 만남은 창업과 북한과학기술에 관심 있는 대학생 및 일반인이 주체가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아카데미에서는 북한과학기술의 현황과 이를 이용한 창업의 필요성을 알아보는 시간이 마련된다.

먼저 첫
강의에서는 강호제 북한과학기술연구센터 소장이 창업 아이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지금까지 쉽게 접근할 수 없었던 북한과학기술관련 정보를 찾는 방법에 대한 노하우가 소개된다.

이어
두 번째 강의에서는 변학문 북한과학기술연구센터 연구위원이 북한의 고급 과학기술의 이동(군에서 민으로)’에 대해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강진규 NK경제 기자가 실물과 영상을 중심으로 북한의 ICT기술들을 보여줄 예정이다.


아주통일연구소 창업아카데미 북한과학기술과 스타트업의 만남에는 창업에 관심 있는 대학생 및 일반인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현장등록을 통해 참석할 수 있다.

조정훈 아주통일연구소 소장은 창업아카데미가 기존에 공식처럼 생각해왔던 북한의 풍부한 자원과 저렴한 노동력, 남한의 자본과 기술의 만남이라는 남북경협의 틀을 깨고 북한의 과학기술과 남한의 경영모델이라는 남북 협력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고민해 볼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