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발생한 KTX 사고 열차 승객과 부상자들은 코레일 측의 안이한 대처와 더딘 후속 조치에 분통을 터뜨렸다. 정치권에서도 “책임자 문책과 공공기관 특별감사에 나서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코레일 측은 이날 승객들에게 “탈선사고로 큰 불편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승차권 운임은 1년 이내 전액 환불해 드리며, 사고로 인한 병원 진료 등을 원하시는 경우 가까운 역에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라는 안내 문자를 발송했다. 이 사고로 발목을 다친 최모씨는 “사고 직후 코레일에서 인적사항을 적어 갔는데 ‘어디가 많이 아프냐’는 전화 한 통 없었다”며 “한참 뒤에야 ‘다친 승객이 진료를 원하면 먼저 연락하라’는 취지의 안내 문자를 받고 어이가 없었다”고 전했다.

코레일 측의 늑장 대처뿐만 아니라 사고 직후 안이한 대응도 논란이 되고 있다. 또 다른 승객은 “걷기조차 힘들 정도로 객차가 기울었는데 승무원들은 큰 사고가 아니라고만 해 답답했다”며 “사고 대피 과정에서도 여성 승무원 한 명이 안내하는 등 안이하게 대처했다”고 지적했다.

정치권도 비판에 나섰다. 자유한국당은 9일 논평을 내고 “이번 사고의 근본 원인은 낙하산 인사로, 예고된 인재(人災)”라고 지적했다. 송희경 원내대변인은 “현 정부 들어 임명된 코레일 및 그 자회사 임원 37명 가운데 13명이 ‘캠코더(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낙하산’이었다”며 “코레일 사장과 임원들이 철도 분야에 문외한이고 마음이 콩밭에 가 있는데 직원들이 책임감을 갖고 직무에 충실할 리 만무하다”고 말했다. 송 원내대변인은 “정부·여당은 코레일을 비롯한 비전문 낙하산 인사들이 포진한 공공기관을 철저히 특별감사해 총체적 태만과 만연한 기강 해이를 바로잡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최진석/하헌형 기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