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규호 전 교육감 도피 조력자 10명가량…대부분 명의 빌려줘

최규성(68) 전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이 8년간 잠적했던 친형 최규호(71) 전 전북교육감의 도피를 도운 혐의로 검찰에 소환됐다.
'형님 도피 조력' 최규성, 피의자 신분 검찰 조사
전주지검은 4일 범인도피 교사와 국민건강보험법 위반 등의 혐의로 최 전 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사장직에서 물러난 지 일주일 만이다.

최 전 사장은 친형의 8년간 도피 과정에서 도움을 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최 전 교육감이 도피 기간에 최 전 사장과 여러 차례 통화했고, 동생 명의로 병원 진료와 처방을 받은 사실을 확인했다.

검찰은 앞서 지난달 12일 전남 나주혁신도시의 최 전 사장 집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했고 휴대전화 디지털 포렌식 중이다.

최 전 사장은 지난해 10월까지 태양광 관련 업체 대표를 지내다가 7조5천대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하는 농어촌공사 사장에 취임해 논란을 빚은 끝에 지난달 27일 사임했다.
'형님 도피 조력' 최규성, 피의자 신분 검찰 조사
최 전 교육감은 2007년 7월부터 이듬해 6월까지 김제 스파힐스 골프장이 9홀에서 18홀로 확장하는 과정에서 교육청 소유 땅을 매입하는 데 편의를 제공하는 대가로 3억원을 받아 챙긴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로 구속기소 됐다.

수사 초기 달아난 그는 지난달 6일 오후 인천시 한 식당에서 도주 8년 2개월 만에 검거됐다.

수뢰 혐의를 시인했지만 구속 직후부터 묵비권을 행사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최 전 교육감의 도피를 도운 인물은 동생을 비롯해 10명 정도 되고 대부분 명의를 빌려줬다"며 "이번 수사는 최 전 사장이 추진한 태양광 사업과는 전혀 연관이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