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섭 광주시장과 현대자동차 노조 집행부가 ‘광주형 일자리’를 놓고 30일 처음 만났으나 서로 입장 차이만 확인했다.

이용섭 시장은 김동찬 광주시의회 의장, 수행단 10여 명과 함께 이날 오전 울산 북구 현대차 울산공장 내 노조 사무실을 찾아 하부영 현대차 노조 지부장 등 노조 집행부와 면담했다.

이 시장은 “광주 경제가 너무 어렵다”며 “노조가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이 시장은 “광주형 일자리는 기존 일자리를 빼앗거나 노동 희생을 강요하는 정책이 아니다”며 “이 정책이 성공하면 해외로 나간 우리 공장도 국내로 돌아오게 돼 기존 일자리 지속 가능성이 커진다”고 말했다.

하부영 지부장은 “이미 자동차 생산공장이 포화한 상태에서 광주형 일자리는 과잉투자"라며 "이 정책이 잘 되면 기존 노동자 일자리가 없어질 것이고 안 되면 또 문제가 되는 것이다”고 맞섰다.

그는 “광주시민 염원을 알고 있지만, 울산이 광주보다 실업률이 더 높고 조선업 위기 등으로 더 어렵다"며 "광주형 일자리 추진을 다시 한번 심사숙고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면담은 30분가량 진행됐지만 별다른 공감대 없이 마무리됐다.

이시장은 이어 김동찬 광주시의회 의장과 함께 하언태 울산공장장을 만난 뒤 정문으로 자리를 옮겨 호소문을 낭독했다

이 시장은 “오늘 절박한 심정으로 울산에 와 상생과 연대를 위해 이 자리에 섰다”며 “울산시민과 현대자동차 가족이 광주형 일자리 사업 성공에 힘을 모아달라”고 호소했다. A4 용지 3쪽 분량의 호소문을 읽어 내려가는 이 시장의 목소리는 결의에 차 있었지만, 정문을 드나드는 현대차 직원들의 반응은 싸늘했다.

이에맞서 노조는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형 일자리 관련 울산시민 설문조사 결과 66.7%가 반대했고 '울산 경제에 영향을 미친다'에 63%가 공감했다”고 밝혔다.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광역시와 현대차가 합작법인을 만들어 광주에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10만 대 생산공장을 짓고 노동자에게 기존 자동차 업계 임금 절반을 제공하는 것이다.

광주시가 한국노총 등과 합의해 추진하고 있으나 민주노총과 현대차노조는 "기존 일자리가 빼앗길 우려와 이미 포화인 자동차 시장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며 반대해왔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