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질랜드 정부가 궐련형 전자담배를 금연보조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일부 보도에 보건당국이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뉴질랜드 정부에서 최근 발표한 내용은 "액상형 전자담배 수입을 재개한다"는 내용일 뿐 궐련형 전자담배 사용을 장려하는 내용은 아니라는 것이다.

보건복지부는 27일 보도설명자료를 내고 "뉴질랜드 정부가 궐련형 전자담배를 금연보조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관계자는 "궐련형 전자담배를 금연보조제로 사용하는 나라는 세계적으로 없다"며 "뉴질랜드에서 니코틴이 포함된 액상형 전자담배 수입을 합법화하면서 공공장소 사용 규제 등을 도입하는 내용을 오역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보건당국이 이처럼 반박 자료를 낸 것은 "궐련형 전자담배는 안전하다"는 잘못된 인식이 퍼지고 있어서다.

앞서 일부 언론 등은 "나오키 쿠누키타 일본 국립보건의료과학원 박사가 궐련형 전자담배에 일반 담배보다 유해물질이 적고 대부분이 인체에 무해한 습윤제 글리세롤이라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영국에서는 액상형 전자담배를 위해저감담배로 사용하는 등 전자담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고 있다는 보도도 있었다.

이에 대해 복지부는 "나오키 쿠누키타 박사가 타르 구성성분에 차이가 있음을 소개했지만 '궐련형 전자담배에서 일반담배의 타르가 배출되지 않는다'고 밝힌 적은 없다"고 반박했다. 나오키 쿠누키타 박사의 발표 내용처럼 타르에서 글리세린 등 일부 성분을 제외하는 것은 세계적으로 합의된 정의와도 다르다고 했다.

타르는 담배연기 전체 입자상 물질에서 수분과 니코틴을 제외한 나머지 물질을 말한다. 궐련형 전자담배에는 일반담배보다 타르가 최대 93배 많게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됐다. 필립모리스 등 궐련형 전자담배를 판매하는 담배 회사들은 궐련형 전자담배에 들어있는 타르의 성분 중 상당수는 인체 유해성이 적다고 주장해왔다.

이에 대해 복지부는 "프로필렌글리콜 등 궐련형 전자담배 배출물에서 다수 검출된 성분도 높은 온도로 가열하면 발암물질 등 유해성분이 생길 수 있다"며 "유해성에 대해서는 추가 분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나오키 쿠누키타 박사의 연구는 국내서 많이 사용하는 담배보다 타르와 니코틴 함량이 높은 실험용 표준담배와 궐련형 전자담배를 비교했다고도 지적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지난 10월 열린 세계보건기구 담배규제기본협약(WHO FCTC) 당사국 총회에서도 궐련형 전자담배를 일반 궐련과 같이 규제해야 하고 일반 담배보다 덜 유해하다고 판촉하는 것을 규제해야 한다는 결정문을 채택했다"고 했다.

궐련형 전자담배가 덜 유해한 담배로 인식되면 담배를 끊는 것 대신 궐련형 전자담배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궐련형 전자담배가 청소년들의 흡연 진입 창구로 활용될 우려도 높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