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장서 선적 중인 폐플라스틱 적발…환경부·외교부·관세청 합동 점검
'플라스틱'으로 신고하고 폐기물 수출…정부 "반입 조치할 것"
필리핀에 불법으로 폐기물을 수출해 논란을 빚은 업체를 대상으로 정부가 법 위반 여부를 조사한다.

정부는 필리핀으로 불법 수출된 폐기물은 조속히 다시 국내로 들여오도록 조치하기로 했다.

환경부·외교부·관세청은 필리핀에 폐기물을 불법 수출한 국내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조사에 착수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업체는 최근 폐기물을 플라스틱이라고 속여 필리핀으로 수출해 논란이 됐다.

필리핀 환경천연자원부(DENR)에 따르면 7월 한국에서 필리핀으로 5천100t 규모 컨테이너 화물이 들어왔다.

한국-필리핀 합작 기업이 합성 플라스틱 조각이라고 신고하고 수입한 것이다.

그러나 실제론 사용한 기저귀와 배터리, 전구, 전자제품 등 쓰레기가 다량 포함돼, 곧바로 압류됐다.

정부가 평택시에 있는 이 업체 사업장을 점검한 결과 정상적인 재활용 공정을 거치지 않은 상당량의 폐플라스틱이 확인됐다.

주변 물류창고에서 선적을 준비 중인 컨테이너에서는 사업장에서 발견된 것과 같은 폐기물이 나왔다.

정부는 이 업체가 적정한 재활용 공정을 거치지 않고 당초 수출 신고한 내역과 다른 상태의 폐기물을 수출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관세청은 폐기물 수출 과정에서 불법 행위를 조사하고, 환경부는 필리핀에서 적발된 폐기물을 국내로 반입하기 위한 법적 절차를 개시한다.

또, 허위 수출 신고 등도 조사한다.

외교부는 우리 정부의 조치 사항을 필리핀 정부에 전달하는 등 이 사안이 외교 문제로 비화하지 않도록 협력한다.

정부 관계자는 "불법 수출된 폐기물이 국내로 반송·처리될 수 있도록 하고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공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