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 안팎에선 민주노총 통틀어 8만여명 참가 전망
민주노총 금속노조 "총파업 13만명 참가…4시간 이상 파업"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산별노조인 금속노조는 21일 총파업에 참가하는 조합원을 약 13만명으로 추산했다.

금속노조는 이날 "현대차, 기아차, 한국GM 등 완성차 사업장과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등 조선 사업장, 현대모비스 등 자동차 부품사 조합원들은 오늘 4시간 이상의 파업을 전개하라는 금속노조 지침에 따라 총파업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금속노조는 총파업 참가 조합원을 109개 사업장 12만8천277명으로 집계했다.

금속노조 조합원이 약 20만명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절반을 웃도는 규모다.

현대·기아차 등 완성차 노동자를 중심으로 조직된 금속노조는 규모가 크고 조직력이 강해 이번 총파업에서도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점쳐진다.

그러나 실제로 얼마나 많은 조합원이 총파업에 참가할지는 미지수다.

노동계 안팎에서는 이번 총파업에 참가할 조합원 규모가 민주노총 전체를 통틀어 8만여명에 달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노조 전임자를 포함한 간부 중심의 총파업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민주노총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앞 등 전국 14곳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어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을 비롯한 정부 노동정책에 대한 반대를 천명할 예정이다.

금속노조는 "최근 정부가 야당과 탄력근로제 확대에 합의하면서 현장의 분노는 걷잡을 수 없이 번지고 있다"며 "이번 총파업은 정부에 대한 노동자의 실망과 불신의 결과물"이라고 강조했다.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참여 등을 놓고 불협화음을 낸 민주노총과 정부의 노·정관계가 이번 총파업을 계기로 본격적인 대립 국면에 들어설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민주노총은 이번 총파업을 통해 정부 노동정책에 대한 반대 의지를 결집해 다음 달 1일 전국 민중대회로 이어감으로써 대정부 압박 수위를 끌어올릴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