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오늘 총파업 돌입…16만명 참가 예상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21일 예정대로 총파업에 돌입한다.

민주노총은 이날 '적폐 청산', '노조 할 권리', '사회 대개혁', '탄력근로제 기간 확대 노동법 개악 중단' 등을 구호로 내걸고 총파업을 한다.

총파업에 참가하는 민주노총 산하 조직은 사업장별로 일정 시간 노동을 중단하는 방식으로 파업에 동참할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내부 집계 등을 토대로 총파업 참가 조합원이 약 16만명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기아차를 비롯한 완성차 사업장 노동자들로 조직된 금속노조가 이번 총파업에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할 전망이다.

민주노총은 총파업 참가 조합원을 중심으로 서울 여의도 국회 앞을 포함한 전국 14곳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 예정이다.

집회에 참가하는 조합원은 약 4만명에 달할 것으로 민주노총은 추산하고 있다.

사회적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참여 등을 놓고 불협화음을 낸 민주노총과 정부의 노·정관계가 이번 총파업을 계기로 본격적인 대립 국면에 들어설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경찰은 전국 각지에서 총파업 집회가 열리는 만큼, 불법행위 등 돌발상황이 있을지 모른다고 보고 경력을 배치해 대비할 예정이다.

현 정부 들어 집회시위가 대부분 평화 기조인 데다 경찰도 집회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고 있어 큰 충돌은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