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회엔 4만명 참가 예상…경찰, 경력 배치 등 대비
민주노총, 내일 총파업 참가 조합원 16만명 추산
전국민주노동조합(민주노총)이 오는 21일 돌입할 총파업에 참가하는 조합원 규모가 약 16만명으로 집계됐다.

20일 노동계에 따르면 민주노총 전국 산하 조직별로 총파업 참가 조합원 수를 내부 집계한 결과, 약 16만명이 참가할 것으로 파악됐다.

민주노총 전체 조합원이 약 90만명에 달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약 18%가 총파업에 참가하는 셈이다.

그러나 실제로 얼마나 많은 조합원이 참가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일선 사업장에서는 이번 총파업이 정치색이 짙다고 보고 참가에 소극적인 기류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총파업에 참가하는 민주노총 산하 조직은 사업장별로 일정 시간 노동을 중단하는 방식으로 파업에 동참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차를 비롯한 완성차 사업장 노동자들로 조직된 금속노조가 이번 총파업에서도 핵심적인 역할을 할 전망이다.

금속노조는 현대·기아차와 한국GM 등 완성차 사업장 노조 상당수가 파업에 참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파업 참가 조합원들은 총파업 당일 전국 14개 지역에서 대규모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집회에 참가할 조합원이 약 4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한다.

민주노총은 여야 합의로 추진 중인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에 대한 반대를 이번 총파업 구호 전면에 내걸었다.

총파업에서 탄력근로제 확대에 대한 반대 열기를 보여주고 이를 이어감으로써 탄력근로제 확대를 위한 법 개정을 저지한다는 게 민주노총의 방침이다.

일각에서는 민주노총과 정부의 노·정관계가 이번 총파업을 계기로 본격적인 대립 국면에 들어서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고용노동부는 총파업을 이틀 앞둔 지난 19일 노동정책실장 브리핑을 열어 민주노총 총파업에 대해 공개적으로 우려를 표명했다.

총파업에 정부가 대응하는 과정에서 충돌 등이 발생할 경우 민주노총과 정부의 관계는 급격히 악화할 수도 있다.

경찰은 서울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총파업 집회가 열리는 만큼, 불법행위 등 돌발상황이 있을지 모른다고 보고 경력을 배치해 대비할 예정이다.

서울에서는 오후 3시부터 6시까지 여의도 국회 앞에서 대규모 집회가 예정돼 있다.

신고 인원은 3만명이다.

본 집회에 앞서 보건의료노조 등 단위별 사전 집회가 여의도 일대에서 열린다.

현 정부 들어 집회시위가 대부분 평화 기조를 유지하고 경찰도 집회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는 만큼 큰 충돌은 없으리라는 전망이 나온다.

경찰도 집회 참가자들과 경찰 간 다리 역할을 하는 대화 경찰관을 현장에 투입해 양측 간 조율을 맡길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