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환 위원장, '법 위에 군림' 비판에 "법과 정의 실현 요구일 뿐"
"文대통령 마음 바뀐 것 같다" 발언도
민주노총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탄력근로제 확대 저지"
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은 오는 21일 총파업으로 노동자의 힘을 결집해 탄력근로제 확대 적용을 비롯한 정부의 '반(反)노동' 정책을 저지할 것이라고 16일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청와대 앞에서 민주노총 주최로 열린 '2018 총파업 투쟁 승리 전국 단위 사업장 대표자 결의대회' 연설을 통해 "11월 21일 총파업 투쟁으로 탄력근로제 확대 저지, ILO(국제노동기구) 핵심협약 비준 쟁취, 노조 할 권리 확대, 비정규직 철폐, 사회 대개혁을 위한 투쟁을 큰 걸음으로 뚜벅뚜벅 나아가자"고 독려했다.

결의대회는 총파업 의지를 다지는 집회로, 민주노총 전국 단위 사업장 대표자 등 약 500명(주최 측 추산)이 참가했다.

김 위원장은 '민주노총이 법 위에 군림한다'는 일각의 비판에 "양승태(전 대법원장)를 비롯한 사법 적폐 세력이 모든 기득권을 동원해 저렇게 버티고 있는데 저들을 처단하지 못하는 이 법 위에 누가 군림하고 있는가"라며 "민주노총은 우리 사회의 법과 정의를 제대로 실현하라고 요구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정부에 대해서는 "탄력근로제를 도입해 장시간 노동을 합법화하고 비정규직만 양산할 게 아니라 제대로 노동시간을 단축하라",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자회사 꼼수'가 아니라 제대로 하라"고 요구했다.

김진경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 서울지부장은 "광화문 촛불집회를 할 때마다 새로운 세상이 올 것 같았다.

1년도 안 지났는데 문재인 대통령의 마음이 바뀐 것 같다"며 "공공기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외치는 공공병원 사업장에서는 아직도 정규직 전환이 안 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황우찬 금속노조 사무처장은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 대해 "(노사간) 교섭을 안 한다.

행정 당국이 밖에서 (근로 조건 등을) 결정한다고 한다.

그러면 노조는 왜 있는가"라며 "노동자 무력화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결의대회에서는 총파업 깃발을 든 사람이 '탄력근로제'와 '광주형 일자리'라고 쓰인 천을 찢는 퍼포먼스도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탄력근로제 박살 내자', '비정규직 철폐하자', '총파업 투쟁으로 세상을 바꾸자' 등 구호를 외쳤다.

민주노총은 지난 15일 중앙집행위원회에서 총파업 계획을 확정했다.

총파업 당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을 비롯한 전국 15개 지역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총파업에 20만명이 참가하는 것을 목표로 잡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