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미국 인종 문제는 무시하고 타국 내정 간섭" 반발
美의회 '中 위구르 탄압 촉구법' 발의…제재도 촉구
미국 여야 의원들이 중국 정부에 신장자치구의 소수 민족인 위구르족 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하는 내용의 초당파적 법안을 발의했다.

무역전쟁에서 시작된 미중 갈등이 외교·군사 등 전 분야로 확대된 가운데 미국 의회가 중국이 가장 민감하게 여기는 문제 중 하나인 소수 민족 문제까지 건드리면서 두 나라의 갈등 지형은 더욱 복잡해지는 모습이다.

15일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미국 여야 의원 의원들은 14일(현지시간) 상·하원에서 각각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의 위구르족 탄압에 강경한 조처를 하도록 요구하는 내용의 법안을 발의했다.

발의에는 공화당의 마르코 루비오 상원의원과 크리스 스미스 하원의원, 민주당의 로버트 메넨데즈 상원의원과 톰 수오지 하원의원 등 여야 의원들이 초당파적으로 참여했다.

의원들은 트럼프 행정부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에게 심각한 인권 유린을 인정하고 정치적 성격의 위구르인 '재교육 캠프'를 폐쇄하라고 요구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법안에는 위구르인 탄압에 대한 책임을 물어 천취안궈(陳全國) 신장위구르자치구 당서기를 비롯한 중국 고위 관리들을 제재하라고 요구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의원들은 또 위구르인들을 감시하고 구금하는 데 미국의 기술이 쓰이지 않도록 관련 제품과 기술의 수출을 금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엔 인권 패널은 최근 100만명에 이르는 무슬림 위구르족과 다른 소수 민족이 신장 지역에서 초법적 구금 상태에 있다는 보고서를 내 중국의 반발을 샀다.

미국, 캐나다, 프랑스, 독일 등 서방 국가들은 사실상 강제 수용소로 운영되고 있는 '재교육 캠프'를 폐쇄할 것을 중국에 촉구하고 있다.

중국은 처음엔 캠프의 존재 자체를 부인하다 최근에는 '직업 훈련소'라고 주장하면서 극단주의의 영향을 받은 '경미한 범죄자'들의 갱생을 돕는 시설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4일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 의원들은 무슨 우월감으로 다른 나라의 내정에 왈가왈부하는가"라며 "그들은 자국의 인종 문제는 무시하고 오히려 잘못된 정보와 강한 이데올로기적 편견으로 다른 나라의 내정에 적극적으로 간섭한다"고 비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