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개발 불균형을 해소하려면 규제를 풀고 저개발 지역에 상업용지를 늘려야 합니다. 그렇게 마련한 땅에서 ‘미래 먹거리’를 창출하는 게 지방자치단체장의 숙제죠.”

유성훈 서울 금천구청장 "독산동 공군부지에 타임스퀘어 같은 명소 세울 것"
유성훈 서울 금천구청장(사진)은 지난 12일 구청장실을 찾은 기자에게 A4용지 한 꾸러미를 꺼내 들고는 “이제야 제대로 된 임기를 시작한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구청장은 취임한 지 한 달여 만인 지난 8월 가산동 신축공사장에서 흙막이 붕괴로 인근 아파트 주차장과 도로가 함몰하는 사고가 일어난 뒤 대책 마련에 고심해왔다. 취임식을 하려던 7월1일에는 태풍 ‘쁘라삐룬’ 대책으로 행사를 치르지 못했다.

그는 “금천구는 전형적인 서울의 불균형 개발을 상징하는 자치구”라고 강조했다. 유 구청장은 불균형의 직접 원인으로 ‘상업용지 부족’과 ‘규제’를 지목했다. 금천구의 상업용지는 서울 평균의 6분의 1에 불과하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옥탑방살이를 한 강북구보다 적다. 유 구청장은 “길 하나 건너 안양만 해도 고층건물이 많은데 금천구에는 7층 이상을 못 올린다”며 “도시경관심의지구, 준공업지역이라는 이유로 개발제한 규제가 많다”고 했다. 저층 주거지역과 ‘달동네’가 대부분인 이유다. 여기에 금천구 한복판인 독산동은 공군부지로 개발이 막혀 있다.

유 구청장은 “공군부지 개발이 급선무”라고 했다. 이곳에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업과 대규모 상업시설을 끌어들이겠다는 게 유 구청장의 구상이다. 그는 “구로구 디큐브시티나 영등포 타임스퀘어 같은 랜드마크를 유치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1940년대부터 국방부 소유인 공군부대 부지는 약 12만5000㎡에 달한다. 국방부와 서울시는 지난 5월 특별계획구역으로 지정된 공군부대 부지의 구체적 개발 구상안을 마련하기 위해 공동으로 용역을 발주했다. 부지 남쪽 도하부대 부지엔 이전 개발로 4400여 가구 규모의 미니 신도시가 들어섰고, 북쪽 롯데알미늄 부지엔 기업형 임대주택이 지어지고 있다. 한가운데 놓인 공군부대 부지가 금천구 개발의 핵심인 셈이다. 그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그 땅에 미래 먹거리를 마련하고 싶다”고 말했다.

유 구청장은 금천구 토박이다. 30여 년간 중앙정치 무대에서 활동한 그는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 때 청와대 행정관을 거쳐 지난 대선에서 문재인 캠프 선거대책위원회에서 일했다.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해 당선되면서 금천구로 돌아왔다. 그는 “초등학생이던 1960~1970년대부터 도시 구조가 달라진 게 없어 이제는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돌아왔다”고 말했다.

유 구청장은 당선 직후 금천구에 신규 배분된 상업용지 활용 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용역을 지시했다. 서울시 25개 자치구 가운데 가장 빨리 상업용지 활용 계획을 서울시에 제출하겠다는 게 금천구의 목표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