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 살인사건' 식지 않는 국민 분노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경남 거제에서 50대 여성이 20대 남성에게 무차별 폭행당해 사망한 사건이 발생한 가운데 피의자를 엄벌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사흘 만에 28만 명을 돌파했다.

지난달 3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132cm, 31kg의 왜소한 50대 여성이 180cm가 넘는 건장한 20세 남성에게 아무런 이유 없이 끔찍한 폭행을 당해 숨졌습니다'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등장했다.

앞서 지난달 4일 새벽 2시 30분쯤 20대 남성 박 모 씨가 길에서 폐지를 줍던 50대 여성을 폭행했다.

키 180cm가 넘는 건장한 남성의 폭행은 무려 30분 넘게 이어졌고, 얼굴과 머리를 무차별 폭행당한 여성은 이를 목격한 시민들의 신고로 병원에 옮겨졌지만 끝내 숨졌다.

먼저 남편을 떠내 보낸 피해자는 다리 밑에서 폐지를 주워 혼자 생활해왔다.

박 씨는 인터넷을 통해 '사람이 죽었을 때', '사람이 죽었는지 안 죽었는지' 같은 글을 검색하며 살인에 대한 호기심을 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학교폭력 가해자였던 박 씨는 술을 마시면 지인들을 폭행하는 습관이 있었고, 이번 사건에 대해선 '술에 취해 기억나지 않는다'고 진술했다.

이에 경찰은 고의성을 찾지 못했다며 살인이 아닌 상해치사 혐의로 사건을 검찰에 넘겼지만, 검찰은 계획적인 살인 의도가 있었다고 보고 박 씨를 살인 혐의로 구속기소 했다.

또한 당시 가해 남성을 제압해 경찰에 넘긴 한 시민이 경찰 조사 과정에서 "왜 그렇게 가해 남성을 심하게 때렸느냐"며 경찰에게 추궁당했다고 SNS에 글을 올리며 경찰 대처에 대한 비난이 끊이지 않고 있다.

한편 거제 살인사건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해당 청원글은 3일 오전 9시 기준 28만 명이 넘는 인원이 청원에 참여했다.

김나경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