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폐청산, 노조 할 권리'…전북 민노총 총파업 결의대회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31일 전북도청 앞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열고 "정부와 지자체의 우경화된 노동정책 전환을 위해 투쟁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선언했다.

집회에 참여한 조합원 400명(주최 측 추산)은 '재벌 위주 노동정책 폐기하라', '노동자도 함께 살자', 노조 할 권리 보장하라.' 등 구호를 외치며 정부와 지자체 노동정책을 비판했다.

노병섭 민주노총 전북본부장은 "추운 겨울을 앞두고 전국 노동현장에서 노동자 탄압이 반복되고 있다"면서 "적폐청산에 앞장선다던 정부와 국회는 재벌 편들기에 급급해 곳곳에서 자행되는 노동탄압을 눈감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촛불혁명으로 이제는 노동자가 살 만한 세상이 될 것이라 했던 기대는 금세 실망감으로 돌아왔다"며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노동자를 탄압하는 정책에 맞서 모든 사업장이 총파업 투쟁에 동참할 것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적폐청산, 노조 할 권리'…전북 민노총 총파업 결의대회
노조는 총파업 결의문을 통해 "노동존중을 표방했던 문재인 정부의 정책이 갈수록 우경화하고 있다"며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은 생색내기에 그쳤고 양극화 해소도 요원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전북의 노동 현황도 이와 다를 바 없다"며 "GM 군산공장 등 제조업 위기가 폭넓게 확산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대책은커녕 토목사업과 태양광 신기루에만 예산을 쏟고 있다"고 비난했다.

노조는 "민주노총은 오는 11월 21일을 총파업 투쟁 일로 정했다"며 "땀 흘린 노동의 권리가 존중되는 사회, 사람이 사람 위에 군림하지 않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