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류동렬 한의학전문대학원 교수,노화방지 분자의 세포 농도 증가 약물 개발
부산대는 류동렬 한의학전문대학원 한의과학과 교수(사진)가 참여한 국제 공동연구팀이 노화방지 분자인 NAD(Nicotinamide adenine dinucleotide)의 세포내부 농도를 증가시키는 새로운 약물을 개발했다고 31일 발표했다.

의약계에서는 세포 내 노화방지 분자의 양적 증가를 유도하는 약물을 ‘NAD 부스터’라 부른다. 세계 여러 대학과 연구기관은 ‘꿈의 회춘약’이라고 불리는 NAD 부스터 연구·개발에 몰두하고 있다. 류 교수팀은 필수아미노산인 트립토판으로부터 NAD가 합성되는 과정에 경쟁적으로 관여하는 ACMSD 유전자 핵심 효소를 억제함으로써 NAD 양을 증가시키는 새로운 약물을 찾아냈다.

ACMSD는 간과 신장에만 존재하는 효소이기 때문에 간과 신장 관련 질환에 특이적인 치료제 개발의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연구팀은 ACMSD 효소억제로 늘어난 NAD가 장수단백질로 알려진 시르투인(Sirtuin) 단백질을 활성화하는 직접적인 증거를 보여주는 실험과 분석을 수행했다.

류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는 새로운 형식의 NAD 부스터의 가능성을 증명한 것이지만 아직 사람에게 직접 적용하기 위해서는 검증받아야 할 관문이 많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류 교수와 노화연구의 세계적 석학인 스위스 로잔연방공대(EPFL)의 요한 오웍스 교수 등이 참여했다. 연구결과는 지난 24일 자 네이처에 소개됐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