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의 지역기업들과 손잡고 10년간 신규진입 없던 부동산신탁업에 도전
현재 11개 신탁사 모두 서울에 본점 두고 있어 지역기반 신탁사 필요
부산상공인들,부산기반 부동산신탁사 신규인가 신청
부산상공인들은 정부가 10년간 신규진입이 없었던 부동산신탁업에 신규인가 방침을 발표하자 부산 기반의 (가칭)부산부동산신탁(주) 설립에 본격 나섰다.이번 신탁 설립 추진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와 금융중심지 부산을 지향하는 지역 현안 개발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서다.

부산상공회의소(회장 허용도)는 11월 26일까지 금융위원회에 부동산신탁설립인가 신청서를 제출할 예정이라고 31일 발표했다. 부산지역 18개사가 신탁회사 설립에 참가했다.상의는 부산부동산신탁 설립준비 사무국을 설치하고 지난 10월 23일 1차 투자설명회를 개최했다. 많은 기업들의 참여를 위해 2차, 3차 투자설명회를 가져 주주사를 늘일 방침이다.CEO 공모를 포함한 임원 선임도 준비 중이다.

부동산신탁사 신규인가는 지난 10월 금융위원회가 금융 산업 내 경쟁과 혁신을 촉진시키기 위해 부동산신탁업을 최대 3개까지 신규인가 할 수 있다는 경쟁도 평가 실시결과를 발표하면서 급물살을 타게 됐다.

이갑준 부산상의 상근부회장은 “부산에는 오시리아 관광단지, 북항재개발, 에코델타시티 등 대규모 프로젝트가 추진 중”이라며 “동남권은 부동산신탁사가 자금을 투입해 토지를 개발하는 사업의 비중이 33%로 높아 이번 부동산신탁사의 설립으로 지역현안 개발사업이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부산에는 주택도시보증공사, 주택금융공사, 한국자산관리공사 등 부동산 관련 이전 공기업들이 많아 이들 기업과의 시너지 효과도 예상된다”고 밝혔다.

현재 운영중인 11개 부동산신탁사는 서울에만 본점을 두고 있다.상의 관계자는 “지역 부동산 건설사업의 부가가치가 서울로 흡수되고 있다”며 “지역 현안 개발로 조성된 부가가치가 지역 개발에 재투자 되는 선순환 연결고리를 만들기 위해 부산에 설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