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관 1천500여명 동원…각종 현안 놓고 정부 우호적 글 달도록 지시
'MB정부 경찰 댓글공작 지휘' 조현오 전 경찰청장 재판 넘겨
이명박 정부 시절 경찰의 댓글 여론공작을 총지휘한 의혹을 받는 조현오 전 경찰청장이 재판에 넘겨졌다.

31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김성훈 부장검사)는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조 전 청장을 전날 구속기소 했다.

조 전 청장은 2010년 1월부터 2012년 4월까지 서울지방경찰청장과 경찰청장으로 재직하면서 보안·정보·홍보 등 휘하 조직을 동원해 정부에 우호적인 글 3만7천여건을 온라인 공간에 달게 한 혐의를 받는다.

당시 경찰의 대응은 천안함 사건, 연평도 포격, 구제역, 김정일 사망, 유성기업 노동조합 파업, 반값 등록금,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국회 비준, 한진중공업 희망버스, 제주 강정마을 사태, 정치인 수사 등 여러 사안에 걸쳐 방대하게 이뤄졌다.

조 전 청장 개인의 청문회나 각종 발언을 둘러싼 논란, 경찰이 추진한 시책과 관련한 비판 여론에도 이런 방식의 대응이 이뤄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런 활동의 지휘·실무라인에는 조 전 청장을 정점으로 당시 본청 정보·보안국장, 정보심의관, 대변인, 한진중공업 희망버스 집회에 대응한 부산지방경찰청의 청장·차장, 본청 보안국 소속 총경·경정급 간부 등이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경찰청 특별수사단은 댓글 공작 의혹과 관련, 지난 5일 조 전 청장을 구속하고 조 전 청장을 비롯한 당시 경찰 지휘부 등 12명을 직권남용 등 혐의를 적용해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사건을 넘겼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