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사립유치원장 모임인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30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사립유치원 공공성 강화 대토론회'를 열고 집단휴업 등 향후 행동 계획을 논의했다.

토론회는 국민적 반감을 감안한 듯 '극도의 보안' 속에 비공개로 진행됐다. 토론회장 입구에서 신원을 확인하고 사립유치원 설립자와 원장만 입장시켰고, 신원이 확인된 사람에게만 한유총 스티커를 발급해 외부인의 출입을 차단했다. 토론회에는 약 4000명이 모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유총은 전국 시·도지부장에게 토론회 참석자 옷을 검은색으로 맞추라고 지시했고 참석자 대부분이 이에 따르며 상갓집 분위기를 연출했다. 초청을 받아 토론회에서 강연한 이학춘 동아대 교수는 "사립유치원장들이 유치원 상시 감시체제를 받아들이기 어려워한다"고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토론회장에서는 박수 소리와 함께 "우리는 하나다" 구호가 새어 나왔다. 한유총이 토론회 끝에 집단휴업 등 '강경책'을 택하면 이번 사립유치원 회계 비리 사태는 정부와 사립유치원의 정면충돌로 치닫을 전망이다.

이날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유치원·어린이집 공공성 강화 관계부처 간담회를 통해 사립유치원의 집단행동에 강경 대응할 방침을 천명했다.

유 부총리는 "사립유치원 단체의 집단행동이 있을 경우 공정위 차원의 조사에 대해 협의하고, 교육청 감사·비리 신고 조사결과에 대한 세무조사에 대해 국세청과 협의할 예정"이라며 “학부모를 위협하는 어떠한 행위도 엄정하게 조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