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탕집 성추행 유죄판결 규탄-맞불 집회…"계속 목소리 낼 것"
"3000명 넘게 온댔는데"…200여명 모여 조촐히 열린 혜화역 집회
토요일 오후 서울 혜화역 일대를 완전히 뒤덮을 것 같았던 두 집회는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는' 격이었다.

27일 서울 종로구 지하철 4호선 혜화역 일대에서 열린 성추행 유죄 판결 규탄 집회와 이를 비판하는 맞불 집회는 주최 측 기대나 경찰 예상보다 참가자가 적어 한산한 느낌마저 자아냈다.

이날 유죄 규탄 측인 '당신의 가족과 당신의 삶을 지키기 위하여'(당당위)의 집회에는 160여 명, 이를 비판하는 측인 '남성과 함께하는 페미니즘'(남함페) 집회에는 주최측 추산 100명이 참석했다.

경찰이 추산 수치를 공개하지 않았으나 양측 집회 모두 한눈에 참가자를 어림짐작으로 셀 수 있을 수준이어서 추산이 무의미할 정도였다.

양측이 경찰에 집회를 신고하면서 적어 낸 참가 예상 인원 합계는 1만명이 족히 넘는다.

당당위 1만5천명, 남함페 2천명으로 총 1만7천명이다.

실제로 올 것이라고 예상된 수치는 당당위 3천명, 남함페 500명으로 총 3천500 명 선이었다.

당당위 측 관계자는 "예상 인원은 카페 인원수를 바탕으로 추정한 것"이라며 "카페 회원 수가 약 7천명이고 그중 3천명 정도가 올 것으로 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무래도 회원들이 신분 노출 등 두려움이 있는 것 같고 집회 경험이 없기도 하다"며 "진정성을 보여주면 인원은 점점 늘어날 것이다.

앞으로도 계속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남함페 운영진은 "날씨가 춥고 주말이라 인원이 적은 것 같다"며 "당당위가 집회를 열면 계속해서 맞불 집회를 열 계획이다.

계속 이어나가고 홍보가 되면 더 많은 사람이 찾을 거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경찰은 양측을 갈라 충돌 등 만약의 사태에 대비할 계획이었으나 혜화역 1, 2번 출구에서 열린 두 집회 간 물리적 거리는 참가자 수만으로 채워지기엔 너무 멀어 보였다.
"3000명 넘게 온댔는데"…200여명 모여 조촐히 열린 혜화역 집회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