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학교로' 참여 어떻게…인천 일부 유치원 입학설명회 연기
각 시·도 교육청이 유치원 온라인입학관리시스템 '처음학교로'의 사립유치원 참여를 장려하는 가운데 인천 내 일부 유치원이 입학설명회를 잠정 연기하기로 했다.

24일 한국유치원총연합회 인천지회 등에 따르면 인천 내 일부 사립유치원은 전날 오후 학부모들에게 입학설명회 연기를 알리는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

이들 유치원은 '최근 예정됐던 입학설명회를 잠정 연기하기로 했다'는 내용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역 맘 카페에는 '3곳 유치원 상담받으려 번호 남겼는데 2곳에서 설명회 잠정 연기됐다고 문자가 왔다'거나 ''유치원 입학설명회는 잠정 연기에 어린이집 대기 상담 순번은 대체 언제일지 답답하다'는 내용의 글이 잇따라 올라왔다.

한유총 인천지회 측은 온라인 유치원입학관리시스템인 '처음학교로' 참여 문제로 인해 일부 유치원이 입학설명회를 연기한 것으로 보고 있다.

'처음학교로' 시스템은 유치원 입학원서 접수, 추첨 결과 확인, 등록까지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지난해 전국으로 확대됐다.

공립유치원은 모두 이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지만 사립유치원은 참여율이 매우 낮았다.

이 때문에 학부모들이 사립유치원마다 원서를 따로 내고 추첨일에는 온 가족이 동원되는 일이 되풀이됐다.

한유총 인천지회 관계자는 "보통 입학설명회에서 추첨 등을 안내하는데 만약 사립유치원들이 올해 '처음학교로'를 첫 도입한다고 하면 현장에 혼란이 생길 수 있다"며 "도입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설명회를 연기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정확한 수는 파악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인천시교육청에는 이날 현재까지 사립유치원 249곳 가운데 24곳이 '처음학교로'에 참여하겠다고 신청했다.

지난해에는 사립유치원 1곳만 이 시스템을 이용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처음학교로'를 처음 쓰는 사립유치원에 실무자를 파견해 사용법을 알려주는 등의 홍보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며 "인천에서는 비리 사립유치원 명단 공개와 관련해 폐원을 신청한 유치원은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